이번에는 "이럴땐이와인" 밴드 운영자를 만나 와인을 마실때 와인잔이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본다. 와인 잔에 따라서 와인 맛이 많이 달라지나요?
그렇습니다. 와인 잔에 따라서 와인 맛은 분명히 달라집니다.
 

▲ 다양한 종류의 와인잔 <사진= 리델 코리아>

약 15년 전에 독일의 학자가 제각기 다른 형태와 크기의 와인 잔, 여러 품종의 와인, 와인과 잔을 보지 않은 상태에서 시음을 하도록 하는 블라인드 테이스팅 환경, 다수의 시음가 등의 조건을 통해서 실험을 하고 논문을 발표한 적이 있다.

결과를 얘기하자면 잔이 달라지면 와인의 맛의 달라지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와인 잔 제조사의 말대로 여러 가지 와인에 따라서 각각 최적화된 잔을 쓰면 특별한 맛과 향을 감상하며 가장 맛있게 마실 수 있을까요?

다각도로 연구한 결과는 그렇지는 않다는 것이었다. 가장 풍부한 맛을 내는 잔은 품종이나 와인의 타입과 무관하게 보르도 잔과 버건디 잔이었고 잔의 최대 지름과 입구 지름의 비율이 맛과 향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연구의 결론이었다.

그렇다면 와인에 최적화 된 잔을 쓰면 맛이 달라지지는 않을까? 다를 수 있으며,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다르다고 느끼지만, 이렇게 다르다고 느끼는 부분이 유의미할 정도로 다른 것인지, 심리적인 영향이 더 큰지 등에 관해서는 좀 더 연구가 필요하다고 한다.<출처:이럴땐이와인 밴드>

최염규기자 matnmut@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