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더비 와인앤스피릿 세계 회장, 블록체인 디지털 마켓플레이스 '블록바(BlockBar)' 합류 예정

2023-04-21     유성호 기자
와인과 스피릿(spirits)을 위한 DTC 마켓플레이스 '블록바' (사진=BlockBar)

고급 및 희귀 와인 경매를 진행하는 소더비 와인앤스피릿(Sotheby’s Wine & Spirits)의 세계 회장직을 맡고 있는 제이미 리치(Jamie Ritchie)가 자리에서 물러나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고급 와인 및 스피릿 디지털 마켓플레이스인 블록바(BlockBar)의 고위직을 맡게 될 것이라고 발표되었다.

블록바는 지난 19일 발표를 통해 32년간 소더비 와인앤스피릿에 몸을 담았던 제이미 리치가 올해 7월 COO로 새롭게 합류한다고 발표했다. 그는 현재 소더비의 와인 및 스피릿 경매 부문의 세계 회장으로 고급 와인 및 스피릿을 조달하는 특화 스타트업인 블록바에 있어 큰 역할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블록바에서 판매되는 모든 제품은 NFT와 유사한 디지털 버전과 함께 제공되며, 언제든지 양조장과 와이너리로의 제품 추적이 가능하다 또한, 선물이나 실물 제품으로 교환 및 판매를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블록바의 공동 창업자이자 CEO인 도브 팔릭(Dov Falic)은 “제이미 리치는 와인 및 스피릿 산업에서 세계적인 리더로 인정받고 있으며, 그가 우리 팀에 합류하는 것에 매우 기쁘고 영광으로 생각한다”라고 말하며 “친구들과 함께 소비하거나 혹은 투자를 위해 많은 사람들이 리큐어 자산을 구매하고 있으며, 블록바는 이러한 구매 과정을 간소화한다. 우리 플랫폼에서 제공되는 독특한 병들에 대한 엄청난 반응을 바탕으로 블록바의 빠른 성장에 대해 큰 자신감이 있으며, 앞으로 몇 년간 상당한 수익을 기대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리치는 “소더비 와인앤스피릿 팀의 일원으로 32년간 함께 한 후 새로운 도전과 모험을 기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그는 해당 부문을 크게 확장하는 데 기여했으며, 2022년 소더비의 와인앤스피릿 부문은 1억 5,000만 파운드(한화 약 2,478억 7,950만 원)이라는 기록적인 경매 판매 실적을 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