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 병목의 '포일', 세균 오염 막아주는 위생적 방패 역할하고 있어

2024-06-05     유성호 기자

한 연구에 따르면 스틸 와인과 스파클링 와인의 목 부분과 뚜껑을 감싸는 캡슐 및 포일이 박테리아 오염과 곰팡이에 대한 보호 능력을 가진 것으로 입증되었다.

와인 병목 부분의 세균 오염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유럽의 참조 센터 CSI가 Crealis Group과 협력하여 수행한 연구에서 캡슐과 포일이 있는 병과 없는 병을 평가한 결과, 캡슐과 포일이 박테리아와 곰팡이 전파에 대한 효과적인 위생적 방패 역할을 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과학자들은 재채기로 전염되어 급성 감염을 일으키는 병원균인 대장균과 황색포도상구균 그리고 곰팡이의 발달을 연구했는데, 병을 캡슐이 있는 상태와 없는 상태로 나누어 박테리아와 곰팡이로 오염된 환경에 담갔다. 그 뒤, 병목과 캡슐에서 샘플을 채취하여 박테리아와 곰팡이의 성장을 관찰했다.

관찰 결과, 캡슐이나 포일이 없는 병에서는 전체 샘플 표면에 걸쳐 광범위하고 풍부한 균집단이 존재하는 강한 성장이 기록되었다.

Crealis Group은 이번 연구 결과가 캡슐과 포일이 소비자와 생산자에게 ‘위생적인 보증’을 제공한다고 말하며 병입, 저장, 유통 또는 판매 중인 병을 소비자가 만졌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미생물 오염을 제한하는 ‘물리적 장벽’ 역할을 한다고 설명했다.

Crealis Group의 CEO 미켈레 모글리아(Michele Moglia)는 “우리는 캡슐과 포일이 위생 측면에서 기여하는 바를 정확하고 사실적으로 연구하고자 했다”라고 말하며 “캡슐과 포일은 주요 기능적 역할을 하는 것은 물론 필수적인 보호 위생 장벽을 형성하여 병입부터 소비까지 오염을 방지하는 최고의 동반자로 자리 잡고 있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