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밥 백선생, 백종원표 깍두기 양념장 비법 대공개!

배추김치, 파김치, 오이소박이까지 만능 김치 양념장

2016-10-04     박지은 기자

4일, tvN ‘집밥 백선생2’에서는 집밥 백선생 최초로 김치 담그기편이 방영됐다.

방송에서는 장인 손맛이 물씬 나는 깍두기부터 소금에 절이지 않고 액젓에 절인다는 파김치까지 백종원표 양념이 공개됐다.

백종원은 깍두기 양념장을 만들며 이 양념장 하나면 배추김치, 파김치, 등 다양한 김치를 만들 수 있다고 했다. 또, 부추만 썰어 넣으면 오이소박이까지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장동민은 다양한 김치를 만들 수 있다는 양념에 만능 김치장이라며 신기해했다. 그렇다면 백종원의 만능 김치 양념은 어떻게 만들까?
 

▲ 백종원표 양념에 버무려지는 깍두기 <사진=tvN '집밥 백선생2' 방송 캡쳐>

백종원의 깍뚜기 양념 재료

밀가루풀 : 물 2컵에 밀가루 세 숟갈을 섞어서 끓여준다.
양념장   : 밀가루 풀, 꽃소금 두 숟갈, 액젓 1/3컵, 설탕 한컵, 간 마늘 한컵, 간 생강 한 숟갈, 새우젓 세 숟갈, 굵은 고추가루 1과 1/2컵, 고운 고추가루 1과 1/2컵

백종원의 깍뚜기 김치 만드는 법

1. 무 3.6kg를 500원 동전 크기로 깍뚝 썰어 소금 1/2컵, 설탕 1/2컵을 넣어 20분정도 절인다.
2. 식혀 둔 밀가루 풀과 꽃소금 두 숟갈, 액젓 1/3컵, 설탕 한 컵, 간 마늘 한 컵, 간 생강 한 숟갈, 새우젓 세 숟갈을 넣고 골고루 섞어준다.
3. 섞은 재료에 굵은 고춧가루를 넣어 다시 섞어준다.
4. 굵은 고춧가루까지 잘 섞어주면 고운 고춧가루를 넣어 다시 잘 섞는다.
5. 절인 무에 잘 섞은 양념장을 투하하고 골고루 버무려준다.
6. 실온에서 하루정도 숙성후 냉장 보관한다.

소믈리에타임즈 박지은기자  ireporter@sommelier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