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4 국가대표 소믈리에 경기대회모습

[소믈리에타임즈 이상선 기자] 2015 한국국가대표 소믈리에 경기대회 개최 ...세계 소믈리에 올림픽 국가대표 선발전, 대학생부분도 열려

사단법인 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회장 고재윤)는 한국국가 소믈리에 경기대회를 2015년 8월26일~28일에 개최한다고 발표하였다. 경기대회 일정은 2015년 8월22일 경희대학교에서 예선전을 치르고 8월26일~27일에 준결선을 동일한 장소에서 진행하게 된다. 예선전과 준결선을 통과한 선수들은 8월28일 서울시 마포구에 위치한 베스트웨스턴 서울가든호텔에서 결선을 치르게 된다.

국가대표부문의 참가자격은 현재 호텔 레스토랑, 일반 레스토랑, 와인바, 와인샵, 와인유통업체, 그 외 음료를 전문으로 판매하는 업장에서 와인을 서비스 또는 판매하는 자로 4년 이상 경력이 필수조건이다. 대회 입상자는 상금 및 부상이 주어지게 되고 “세계 소믈리에 올림픽 국가대표 선발전”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2015년, 2014년, 2013년도 한국 국가대표 소믈리에 경기대회 국가대표부문 1위, 2위, 3위의 입상자를 대상으로 “세계 소믈리에 올림픽 국가 대표 선발전”을 통해 우승자를 가리게 된다. 이 대회 우승자는 한국을 대표하여 2016년 아르헨티나에서 열리는 세계 소믈리에 경기대회에 출전하게 된다.

국가대표 소믈리에 경기대회는 세계소믈리에 협회의 규정대로 예선전은 필기시험으로 와인에 대한 지식과 서비스능력을 검증하고, 준결선은 블라인드 테이스팅으로 진행된다. 결승전은 공개된 장소에서 청중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와인서비스, 블라인드 테이스팅, 메뉴에 어울리는 와인 추천, 돌발퀴즈 등으로 각 선수들의 기량을 겨루게 된다. 

한편 본 경기대회에서는 국가대표부문과 함께 대학생부문으로 나뉘어 경기대회를 치르게 되는데 참가자격은 와인 소믈리에 자격증 소지자 혹은 와인 교육을 받은 대학생, 와인 소믈리에 관심이 있는 대학생, 호텔 레스토랑, 일반 레스토랑, 와인 바에서 아르바이트 경험이 있는 대학생이다. 이 대회 입상자에게도 상장과 부상을 수여하게 된다.

본 대회는 인터넷으로 생중계 되고, 결승전 경기장이 개방되어 일반인들도 참관이 가능하다. 신청서 접수는 2015년8월7일 6시까지 이며 자세한 내용은 사단법인 한국국제소믈리에 협회 홈페이지 및 협회 사무국으로 문의하면 된다.

(사)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KISA: Korea International Sommelier Assocaiation)는 국제소믈리에협회(A.S.I.:The Association de la Sommellerie Internationale)의 한국을 대표하는 단체로 1997년 7월 12일에 정식회원국으로 가입된 한국 유일의 협회로 국내 소믈리에의 자질 향상과 양성, 전통주 및 국내의 와인문화의 정착, 워터(생수) · 티 산업의 활성화에 목적을 두고 있다. 문의 02-962-9389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