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7회 한국 국가대표 소믈리에 경기대회'가 성공적으로 마쳤다.

(사)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경희대 고황명예교수 고재윤 회장)와 대전마케팅공사(고경곤 사장)가 공동 주최하고, 대전광역시(허태정 시장)가 후원하는 '2021 제17회 한국 국가대표 소믈리에 경기대회'는 지난 11월 14일(일) 대전컨벤션센터 그랜드볼룸에서 많은 볼거리와 함께 대장정의 막을 성공적으로 내리며 내년을 기약했다. 

코로나로 인해 기존 9월에 진행 될 대회가 11월로 연기되며 전체적인 대회 진행에 차질을 빚었지만, 우여곡절 끝에 성공적으로 경기대회를 마무리하며 세계로 나아가는 한국 소믈리에 대회의 자리를 견고히 했다.

대회 현장에는 수많은 스탭과 선수들이 방역지침을 준수하며 2일 간 쉬지않고 총 8개 부문의 소믈리에 대회 결선을 진행했다.

▲ 제17회 한국 국가대표 소믈리에 경기대회 국가대표 부문 우승자 김주용 소믈리에(레스토랑 알렌&와인바 컨티뉴엄)가 대회를 치르고 있다.

제17회 한국 국가대표 소믈리에 경기대회는 △국가대표 부문, △루시옹 와인 부문, △포르투갈 와인 부문, △대학생 부문, △제11회 국가대표 워터 소믈리에 경기대회, △제11회 국가대표 전통주 소믈리에 경기대회, △제7회 국가대표 티 소믈리에 경기대회, △제1회 대전시민 소믈리에 경기대회 이상 8개 대회로, 모든 대회는 국내의 주류 및 식음문화의 발전과 와인 및 워터, 티, 전통주 문화의 선진화를 취지로 개최되었다.

▲ 제1회 대전시민 소믈리에 대회에서 참가자들이 대회를 치르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대전시의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대전시민 소믈리에 경기대회'가 신설되어 대회에 함께하는 의미를 더하고 새로운 볼거리를 선사했다. 대전시민대회를 지켜보던 한 소믈리에는 "대전시민 소믈리에 경기대회는 참 신선하고 재미있는 대회다. 진지하게 임하는 시민 참가자들의 모습에 스스로 자극도 된다. 앞으로 이 행사가 꾸준히 성장해 지금보다 더 많은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행사가 된다면 의미가 남다를 것"이라며 대회를 평했다. 참고로 제1회 대전시민 소믈리에 경기대회의 금상은 이정율(신동와인), 은상은 박재성(자영업), 동상은 안지형(프리랜서) 씨가 수상했다. 

모든 대회가 한국을 대표하는 소믈리에를 선발하는 대회이지만, 무엇보다 한국의 소믈리에가 세계의 가운데로 나아가는데 발판의 역할을 하는 '제17회 한국 국가대표 소믈리에 경기대회'의 국가대표 부문은 이번 대회의 하이라이트로, 많은 이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결선 경기가 됐다.

2021년 최고의 한국 최고의 소믈리에의 우승은 레스토랑 알렌의 김주용 소믈리에가 차지하며 그 영광을 안았다. 

대회별 시상내역은 아래와 같다.

제17회 한국 국가대표 소믈리에 경기대회

▲ 제17회 한국 국가대표 소믈리에 경기대회 국가대표 부문 수상자. 사진은 왼쪽부터 대전마케팅공사 민병운 상임이사, 이광열(SPC 퀸즈파크), 황보웅 소믈리에(SPC 그룹), 김주용 소믈리에(레스토랑 알렌&와인바 컨티뉴엄), 김진수 소믈리에(SPC 그룹), 배정환(현대그린푸드 와인웍스), 허수현 소믈리에(정식당), 고재윤 경희대 고황명예교수

국가대표 부문
금상 : 김주용 소믈리에(레스토랑 알렌&와인바 컨티뉴엄)
은상 : 황보웅 소믈리에(SPC 그룹)
동상 : 김진수 소믈리에(SPC 그룹)
장려상 : 허수현 소믈리에(정식당), 이광열(SPC 퀸즈파크), 배정환(현대그린푸드 와인웍스)

▲ 루시옹 와인 부문 대회 우승 SPC 그룹 김진수 소믈리에, 박찬준 아시아와인트로피 디렉터 (사진 좌측) 와 포르투갈 와인 부문 대회 우승 정식당 허수현 소믈리에, 신규승 올빈와인 이사(사진 우측)

루시옹 와인 부문
1위 : 김진수 소믈리에(SPC 그룹)

포르투갈 와인 부문
1위 : 허수현 소믈리에(정식당)

대학생 부문

▲ 제11회 한국 국가대표 소믈리에 경기대회 대학생 부문 수상자. 사진은 왼쪽부터 대전마케팅공사 민병운 상임이사, 이예진 소믈리에(경희대학교), 김은지 소믈리에(경희대학교), 여민구 소믈리에(경희대학교), 고재윤 경희대 고황명예교수

금상 : 김은지 소믈리에(경희대)
은상 : 이예진 소믈리에(경희대)
동상 : 여민구 소믈리에(경희대)

제11회 국가대표 워터 소믈리에 경기대회

▲ 제11회 국가대표 워터 소믈리에 경기대회 수상자. 사진은 왼쪽부터 이제훈 소믈리에(워커힐 호텔&리조트), 정조영 소믈리에(프리랜서), 최보경 소믈리에(경희대학교), 정연훈 소믈리에(한국시티은행), 고재윤 경희대 고황명예교수

금상 : 최보경 워터 소믈리에(경희대)
은상 : 정조영 워터 소믈리에(프리랜서)
동상 : 정연훈 워터 소믈리에(한국시티은행)

제11회 국가대표 전통주 소믈리에 경기대회

▲ 제11회 국가대표 전통주 소믈리에 경기대회 수상자. 사진은 왼쪽부터 한국식품연구원 김재호 기획본부장, 신재용 소믈리에(백곰막걸리), 김다슬 소믈리에(대동여주도), 천수진 소믈리에(애주살롱), 고재윤 경희대 고황명예교수

금상 : 김다슬 전통주 소믈리에(대동여주도)
은상 : 천수진 전통주 소믈리에(애주살롱)
동상 : 신재용 전통주 소믈리에(백곰막걸리)

제7회 국가대표 티 소믈리에 경기대회

▲ 제7회 국가대표 티 소믈리에 경기대회 수상자. 사진은 왼쪽부터 안중민 소믈리에(SPC 그룹), 김효진 소믈리에(경희대), 이청천 소믈리에(경희대), 박행미 소믈리에(경희대학교), 고재윤 고황명예교수

금상 : 김효진 티 소믈리에(경희대), 이청천 티 소믈리에(경희대)
은상 : 박행미 티 소믈리에(경희대)

이번 대회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수 많은 참관객들이 자리했다. 무엇보다 제17회 한국 국가대표 소믈리에 경기대회의 국가대표 부문 결선 대회를 지켜보던 참석자들은 하나같이 놀라움을 금치못했다. 결선 진출자들이 유창한 외국어로 와인과 음식의 페어링에 대해 설명하거나, 와인과 워터, 스피리츠까지 블라인드 테이스팅을 하고, 뛰어난 기술로 심사위원들 앞에서 와인 등을 서비스하며 대회를 치르는 모습은 해외의 국제 소믈리에 대회를 방불케했다. 

결선을 참관하던 한 관중은 "경이로운 수준의 소믈리에 대회이다. 소믈리에들의 기술과 능력이 어느정도인지 가늠이 되지 않을 정도로 멋지다. 결선 진출자들이 진지하고 다소 긴장된 모습으로 대회를 진행하는 모습이나 심사위원들이 신중하게 평가하는 모습, 그리고 관중들이 함께 응원하고 환호하는 모습까지 기억에 남는 시간이다"라며 대회 참관 소감을 전했다. 

▲ 많은 분들이 경기 대회장을 직접 찾아 결선 대회를 참관 하고 있다.

대회 심사위원장이자 (사)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 회장 고재윤 교수는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운 상황에 아시아와인트로피와 더불어 이번 소믈리에 경기대회는 취소 될 위기에 놓이기도 했지만, 무사히 올해의 17회 대회를 성공리에 마치며 훌륭한 소믈리에들을 배출하게 된 것을 매우 다행이며 기쁘게 생각한다"라는 대회 소감과 함께, "대전광역시는 협회와 함께 수년간 대회를 지원하고 있다. 대전광역시의 브랜드 파워와 와인의 유통 허브의 역할을 강화하는 동시에 한국의 소믈리에의 역량을 높이고, 그들이 세계로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여 세계에서 한국의 와인 산업이 인정받도록 계속해 지원하고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 국가대표 소믈리에 경기대회 결선 심사를 하고 있는 고재윤 경희대 고황 명예교수

이어 "올해는 대전에서 새롭게 전통주 소믈리에 경기대회를 함께 치르고 대전시민 소믈리에 경기대회를 새롭게 신설하여 개최했다. 와인과 워터, 티를 비롯해 전통주 산업의 발전과 함께, 시민이 함께 하는 와인 문화를 정착시킬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덧붙였다.

대전마케팅공사 민병운 상임이사는 시상을 앞두고 "이번 대전에서 진행한 국가대표 소믈리에 경기대회가 성공적으로 개최되어 축하드리며, 앞으로도 대전에서의 와인 대회를 향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또한 이번 대회의 수상자들이 한국 와인 산업을 발전시키고 한국의 위상을 세계에서 높이길 바란다"라고 대회 소감을 전했다.

(사)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가 주최하는 한국국가대표소믈리에경기대회는 국내 최고의 소믈리에를 발굴하는 권위 있는 대회로 와인, 워터 그리고 티 문화의 대중화와 함께 한국의 와인과 주류, 음료를 세계에 알리고, 미래의 한국 와인, 워터, 티, 전통주 소믈리에를 양성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통해 국내의 소믈리에들이 한국을 넘어 세계 대회에 진출하여 이름을 알리는 데 적극 지원하고 있다. 제17회 한국 국가대표 소믈리에 경기대회 11월 14일 결선 풀영상은 소믈리에타임즈 유튜브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소믈리에타임즈 김동열 기자 feeeelin@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