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마케팅공사(사장 이명완)와 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회장 고재윤 경희대 교수)가 공동주관하고 대전시(시장 권선택)가 후원하는 제13회 한국국가대표 소믈리에 경기대회(국가대표부문, 루시옹와인부문, 모젤와인부문, 대학생부문)와 제7회 국가대표 워터소믈리에 경기대회, 제4회 국가대표 한국 티소믈리에 경기대회 결선이 지난 9월 1일(금)과 2일(토) 대전컨벤션센터 그랜드볼룸에서 진행됐다.

▲ 올해의 소믈리에와 작년의 소믈리에 결선 진출자들. 6명의 선수가 올해 왕중왕전 결선 진출자가 호명되길 기다리고 있다. 최종 3명은 SPC의 안중민 소믈리에, 앙스모멍의 노태정 소믈리에, 더키친살바토레쿠오모의 조현철 소믈리에가 올라갔다. <사진=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

지난 8월 26일(토)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에서 예선을 치르고, 9월 1일 대전 컨벤션센터에서 준결선을 통해 올라온 3명의 소믈리에들이 각 부문에서 최종 경쟁을 치렀다.

1일 치러진 티 소믈리에 부문은 티 블렌딩, 티 소믈리에 서비스, 티 스토리텔링, 블라인드 테이스팅, 돌발퀴즈 등의 종목을 통해 석동유 티소믈리에가 2년 연속 우승(금상)을 차지했으며, 이하영 티소믈리에가 은상을, 고예진 티소믈리에가 동상을 받았다. 금상에게는 상금 100만 원을 은상과 동상은 각각 50만 원과 30만 원의 상금을 받는다.

2일 진행된 워터소믈리에 부문은 워터 블렌딩, 음식과 워터의 조화, 워터 스토리텔링, 블라인드 테이스팅, 돌발퀴즈 등의 종목을 통해 이선영 워터소믈리에가 우승(금상)을 차지했으며, 석동유 워터소믈리에가 은상을, 김미정 워터소믈리에가 동상을 차지했다. 상금은 티소믈리에 부문과 동일하다. 

▲ 올해의 국가대표 소믈리에들. 왼쪽부터 John Zhu Purelogica 대표, 임현래 소믈리에, 조현철 소믈리에, 박지혜 소믈리에, 안중민 소믈리에, 김용희 한국소믈리에협회장, 루시옹 와인협회 에릭 아라실, 치타델비노협회 플로리아노 잠본 회장 <사진=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

올해의 한국 국가대표 소믈리에는 조현철 소믈리에(더키친 살바토레 쿠오모)가 금상을 차지했으며, 임현래 소믈리에(JW메리어트 동대문스퀘어)가 은상을, 박지혜 소믈리에(롯데호텔월드)가 동상을 차지했다. 세명의 결선진출자는 많은 소믈리에들을 제치고 준결선을 통과했으며, 결선에서는 고객 맞춤 와인 & 칵테일 서비스, 음식과 와인의 조화, 와인 디캔팅 서비스 & 돌발 주문 대처, 와인 리스트 수정, 블라인드 테이스팅, 돌발퀴즈, 샴페인 서비스 등의 종목을 치렀다. 금상을 받은 조현철 소믈리에는 대전시장상을 받았으며, 루시옹 와이너리투어와 모젤 와이너리투어 혜택이 주어진다. 또한 2018 베를린 와인 트로피 심사위원과 2018 아시아 와인 트로피 심사위원으로 위촉된다. 그리고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와인ㆍ워터ㆍ티 마스터소믈리에 전문가과정 장학증서가 수여된다. 

그리고 왕중왕전에서는 작년에 우승을 차지했던 안중민 소믈리에(SPC)와 3등을 했던 노태정 소믈리에(앙스모멍), 올해 우승을 차지한 조현철 소믈리에(더키친 살바토레 쿠오모)가 최종 3인안에 들었다. 왕중왕전 결선에선 블라인드 테이스팅과 돌발퀴즈가 진행됐으며, 결과 SPC의 안중민 소믈리에가 우승을 차지했다. 

모젤 와인부문은 조현철 소믈리에가 금상을, 이창익 소믈리에(Scuro)가 은상을 받았으며, 루시옹 와인부문은 그랜드 워커힐의 박희왕 소믈리에가 우승을 차지했다. 두 부문 수상자들은 각각 모젤 와이너리 투어와 루시옹 와이너리 투어 혜택이 주어진다. 

▲ 대학생부문 수상자들. 왼쪽부터 대전마케팅공사 이명완 사장, 김형욱 소믈리에, 문세림 소믈리에, 강태원 소믈리에 <사진=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

대학생 부문은 김형욱 소믈리에(한국외국어대학교)이 금상을 차지했고, 문세림 소믈리에(장안대학교)가 은상을, 강태원 소믈리에(유원대학교)가 동상을 차지했다.

대회를 주관한 (사)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 최윤진 국장은 "올해 왕중왕전에서 우승한 안중민 소믈리에와 준우승을 차지한 조현철 소믈리에는 내년 교토에서 진행될 아시아ㆍ오세아니아 소믈리에 경기대회에 한국대표로 출전한다"고 밝혔다.

우승을 차지한 안중민 소믈리에는 "축하해주셔서 감사드리고, 부족한 부분 잘 준비해서 내년 국제대회에서도 좋은 결과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소믈리에타임즈 김하늘기자 skyline@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