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S.I.Diploma(Association de la Sommelierie Internationale Diploma) <사진=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

2017년 2월 A.S.I. 디플로마(Association de la Sommelierie Internationale Diploma, 국제소믈리에협회)가 국내에서 치러진다. A.S.I.는 전세계적인 와인 전문 공인기관이자, 비영리협회이다. 1969년에 설립되어 현재 36개국의 회원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문적인 소믈리에 양성에 목적을 두고 있다. 본부는 프랑스의 파리에 있으며, 세계 최정상 소믈리에를 선발하는 경기대회 조직을 갖추고, 매  3년마다 개최되는 The World Best Sommelier 경기대회를 공식적으로 후원하고 있다.

A.S.I 시험 응시자격은 4년 이상 경력의 현직 소믈리에로 레스토랑, 와인바, 와인숍, 와인유통사, 그 외 음료를 전문적으로 제공·서비스하는 업종에서 근무 경력이 있어야 한다. 

참가등록은 (사)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를 통해서만 가능하며, 구비서류는 참가신청서, 이력서, 경력증명서, 학위증명서, 여권 증명사진이 필요하며 협회에 제출해야 한다. 시험 접수는 2017년 2월 10일(금) 18시에 마감하며, 시험 날짜는 2017년 2월 27일(월)에 진행된다. 시험은 1년에 한번 시행되며, 결과는 A.S.I. 웹사이트에서 공표된다. 시험 진행과정은 총 2단계로 진행된다. 

1단계 시험은 주요 와인생산국, 맥주, 스피리츠, 포도품종, 포도재배, 와인양조, 그리고 업무에 관련된 주제를 위주로 구성되는 필기시험(90분)과 제시된 설명에 따른 2가지 와인의 블라인드 테이스팅(20분), 2가지 지역음료, 3가지 스피리츠/리큐르/주정강화와인 식별 테스트 (10분)가 진행된다. 이어서 제시되는 주제에 따른 에세이 작성(2000-3000자/400단어)으로 시험이 마무리된다. 선택 가능한 공식언어는 참가자의 모국어를 제외하고 불어, 영어, 스페인어 중 1가지이다. 

2단계 시험은 구술 및 실기시험으로 음료 선택 및 선정이유 발표 (4분), 디캔팅 및 서빙 (7분), 테이스팅, 푸드와인 페어링 설명(7분)으로 진행한다. 이 시험들은 참가자들이 최대 10명일 때 필기시험과 같은 날에 진행된다. 만약 더 많은 참가자가 있어 10명이 초과할 시 실기시험은 1달 뒤에 시행된다. 각 참가자들에게 30분이 주어지며, 시험은 외국어로 진행된다.
 

▲ ASI 주관 아르헨티나에서 열린 '2016 제15회 세계 베스트 소믈리에 대회' 모습  <사진=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 제공>

합격자들은 협회의 회장들에게 통지되며, 협회와의 상의 후에 A.S.I. 웹사이트에 공지된다. 참가자에게 결과에 대한 설명이 제공되지는 않는다. 시험은 다시 치룰 수 있으며, 2단계 실기시험에서 떨어진 참가자는 전체 시험을 다시 응시해야한다.

시험을 성공적으로 통과한 참가자는 A.S.I.회장의 직인과 번호가 매겨진 International A.S.I. Sommelier Diploma를 받을 것이며, A.S.I. 핀과 카드를 받게 된다.

필기시험, 구술 및 실기 시험 내용에 대한 유출이 있을 시, 해당 국가의 협회는 다음해에 시험을 응시할 수 없으며 A.S.I. 위원회는 특별 회의를 통해 막중한 패널티가 부과된다.

접수는 첨부파일의 신청서를 작성하여 2월10일(금) 18시까지 E-mail (winekisa@winekisa.com)로 응시료 300,000원을 신청서 접수와 동시에 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로 입금해야 한다. 시험관련 정보는 협회 사무국 02)962-9389으로 문의하면 된다. 

소믈리에타임즈 김하늘기자 skyline@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