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8일, 채널A ‘닥터 지바고’에서는 눈 건강 돕는 ‘헤마토코쿠스’가 소개됐다. 헤마토코쿠스는 붉은색을 내는 항산화 성분인 ‘아스타잔틴’이라고 한다. 가수 이용이 눈 건강을 위해 즐겨 먹는 식품이었다.
이용은 헤마토코쿠스와 찰떡궁합인 ‘해물탕’ 또한 즐겨 먹는다고 하는데, 해물탕 속에서 익으면 빨갛게 변하는 게와 새우에도 아스타잔틴 성분이 함유돼 있다고 한다. 그럼에도 아스타잔틴은 헤마토코쿠스에 더 풍부하게 들어있었다.
1g당 아스타잔틴 함유량을 봤을 때, 새우에는 0.0149mg, 헤마토코쿠스에는 38mg이 함유돼 있다고 한다. 이에 이기호 가정의학과 전문의는 아스타잔틴의 역할에 대해 이야기하기도 했다.
아스타잔틴은 망막 혈류를 개선해 모양체 근육까지 혈액이 도달하게 한다고 하며, 결국 모양체 근육의 운동을 도와 수정체인 초점 조절 능력을 향상시킨다고 한다. 김서현 식품영양과 교수는 성인 26명을 대상으로 한 실험 결과에 대해 이야기했다.
한 달간 아스타잔틴 5mg을 섭취하게 했을 때 눈 피로도가 54% 감소, 눈 초점 조절 능력이 증가했다고 하는데, 가까운 곳을 볼 때 50.6%, 먼 곳을 볼 때 69% 초점 조절 속도가 증가했다고 한다.
소믈리에타임즈 박지은기자 ireporter@sommeliertimes.com
관련기사
- [소믈리에 뉴스] 1978 월드 베스트 소믈리에 챔피언 '쥬세페 바카리니' 세미나 개최, 2019 와인 박람회, 2019년 노동시장 ‘이렇게 달라진다’, 과실주 소규모주류제조면허 허용
- [TV 건강] 내 몸 플러스, 황반변성을 다스린 내몸지기의 비법은? 양말과 서리태로 만드는 ‘콩 주머니’ 눈 찜질!
- [TV 건강] 엄지의 제왕, ‘결명자차’가 정말 눈 건강에 좋을까? 결명자차 효능 공개
- [TV 건강]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눈 건강 지키는 영양소 4총사! 비타민 A부터 오메가-3 지방산까지...식품은?
- [TV 레시피] 좋은아침, 노안의 습격을 막아줄 방패 푸드! 밀가루 없이 만드는 ‘동안 피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