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김박사의 와인랩입니다. 매년 연말이 되면 세계 유수의 와인 전문 매거진에서 올해의 100대 와인을 선정해서 발표하고 있습니다.

이번 영상에서는 가장 영향력있는 와인전문지 중 하나인 Wine Spectator(와인 스펙테이터)에서 최근 발표된 100대 와인 리스트에서 특히 우리의 관심을 끄는 Top 10 와인을 소개드리겠습니다.

와인 스펙테이터에서는 지난 1년간 총 8,800종의 와인을 테이스팅하고 평점과 시음평을 공개해왔는데, 100대 와인의 선정을 위해 와인의 품질, 와인의 Value, 공급물량의 충분성, 그리고 X Factor(와인메이커의 열정과 비하인드 스토리)를 감안해서 최종 등위를 정한다고 합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2022년 탑 10와인의 평균가격은 $136로 전년 $144 대비 약간 낮아진 것을 볼 수 있고, 100대 와인 중 절반에 가까운 와인들은 처음으로 Top 100에 든 점으로 볼 때 그만큼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으며 그 누구도 안주할 수 없음을 말해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Top 100와인은 지난 1년간의 스냅 샷으로 볼 수 있는데 이중에서도 Top 10 와인들은 완벽에 가까운 품질을 만들어낸 와인 메이커의 장인정신과 양조철학, 포도 품종과 떼루아의 정합성, 전통과 현대기술의 접목 노력 뿐만 아니라 와인 애호가들이 쉽게 다가갈 수 있는 Value 와인으로서의 접근성까지 갖추었다는 점에서 하나 하나 눈여겨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재미있게 시청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