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ava Regulatory Board는 카바의 새로운 등급 카테고리 Single Estate Cava를 발표했다 <사진=crcava.es>

스페인의 Cava Regulatory Board(카바 규제 위원회)는 스페인 스파클링 와인의 새로운 프리미엄 카테고리를 발표했다. 이 등급은 낮은 등급과 높은 등급으로 차이를 둔다고 했다.

새로운 카테고리는 Single Estate Cava(또는 Cava del Paraje)이다. 이 등급은 제한적인 estate 또는 떼루아에서 재배된 포도로만 만들어진 것만을 포함한다고 했다. 

이번 발표는 6월 13일 바르셀로나에서 발표했으며 Single Estate Cava는 DO Cava 카테고리 등급에서 더 고급이 될 것으로 보인다.

카바 규제 위원회 의장인 Pedro Bonet는 "Single Estate Cava는 와인 피라미드의 정상의 자리에 가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했다. 그는 "비록 우리가 30년 밖에 되지않은 DO이지만 카바는 볼륨 측면에서 두 번째로 큰 스페인 DO이고 수출 측면에서는 No.1 이다." 라고 했다.

또한 그는 카바가 소비자의 이미지도 더 좋아 질 것이고 국제적 유통 마케팅에서도 자리 잡을 것이라며 카바 산업을 격려 했다. 스페인의 농업, 식품 환경부 관계자인 Jamie Haddad는 "우리 문화가 질적인 측면에서 한발 더 나가는 중요한 요소"라고 했다. 

아래는 새로운 카바 카테고리의 요구사항이다.

- 와인은 최소 10년 된 포도밭에서 자란 포도로 만들어져야 한다.
- 헥타르당 최대 8,000kg만 생산되는 포도밭에서 손으로 재배한 포도여야 한다.
- 발효는 해당 estate에서 수행되어야 하며 생산량은 헥타르당 최대 48헥토리터 이어야 한다.
- 초기 와인은 병에서 최소 36개월 숙성 전에도 충분한 질을 유지하는 등급이어야 한다.
- 포도나무에서부터 선반까지 엄격하고 철저한 추적, 제어를 해야 한다.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