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9월 26일(목) 스타시티더클래식500 그랜드볼룸(서울시 광진구)에서 개최되는 ‘2019 OZ 와인 콜라보레이션(Wine Collaboration)’ 와인시음행사에 참가하는 호주 미수입 와이너리 중 2곳의 와이너리를 소개한다. 

스프링스 로드(Springs Road/ Kangaroo Island)

▲ 스프링스 로드(Springs Road)

스프링스 로드(Springs Road) 와이너리는 남부호주의 캥거루 아일랜드(Kangaroo Island)라는 섬 안에 위치한 총 25에이커의 작은 규모의 와이너리다. 캥거루 아일랜드는 다른 남부호주 지역인 바로사 밸리(Barossa Valley) 맥라렌 베일(Mclaren Vale)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강우량, 건조하고 거친 토양 그리고 온화한 해상 기후 등 독특한 테루아(Terroir)를 지니고 있어서 짙은 컬러에 풍미가 좋은 와인을 생산하는 것이 특징이다.

▲ 루이 끌로드 드솔세 드 프레이시네(Louis-Claude Desaulses De Freycinet)이 제작한 1808년도 호주 남부지도 '까르뜨 제네랄르 드 라 떼레 나폴레옹(Carte Generale de la Terre Napoleon)'

스프링스 로드(Springs Road)의 라벨은 프랑스의 지도 제작자인 루이 끌로드 드솔세 드 프레이시네(Louis-Claude Desaulses De Freycinet)이 제작한 1808년도 호주 남부지도 '까르뜨 제네랄르 드 라 떼레 나폴레옹(Carte Generale de la Terre Napoleon)' 에서 발췌한 것이다.

‘까르뜨 제네랄르 드 라 떼레 나폴레옹(Carte Generale de la Terre Napoleon)'은 시대상의 영향을 받아 굉장히 호화스러운 스타일로 만들어진 지도였는데, 독특하게 호주의 캥거루와 바다표범을 포함한 호주의 동식물상을 지도에 그렸다. 이 중 한 부분을 발췌해서 스프링스 로드(Springs Road) 와인의 라벨로 만들었다고 한다.

▲ 호주 와인 평론가 제임스 할러데이(James Halliday)로부터 좋은 평점을 받았다

스프링스 로드(Springs Road)는 와인 평론가 제임스 할러데이(James Halliday)로부터 와인들이 평균 91점 이상의 극찬을 받은 와이너리이기도 하다.

스프링스 로드(Springs Road) 시음 리스트

2018 Chardonnay
2017 Shiraz
2017 Cabernet Sauvignon
2017 Terre Napoléon Shiraz

아틀라스 와인(Atlas Wines/ Clare Valley, Barossa Valley)

▲ 아틀라스 와인(Atlas WInes)

아틀라스 와인(Atlas Wines)은 호주 남동부의 클레어 밸리(Clare Valley) 지역  외에 바로사(Barossa) 지역과 에들레이드 힐스(Adelaide Hills) 지역의 빈야드(Vineyard)에서 포도를 재배하여 프리미엄 와인을 생산한다.

▲ 아틀라스 와인(AtlasWines) 와인메이커 아담

아틀라스 와인(Atlas Wines)의 오너이자 와인메이커인 아담과 에이미는 그들의 철학이기도 한 ‘남부호주 각 지역별  떼루아 특성을 살린 와인’을 만들고 있다.

▲ 아틀라스 와인(AtlasWines)

클레어 밸리(Clair Valley)에서는 쉬라즈(Shiraz)와 리슬링(Riesling),그르나슈(Grenache),마타로(Mataro)등을, 바로사 밸리(Barossa Valley)에서는 좀 더 파워풀하고 스파이시한 쉬라즈(Shiraz)를 마지막으로 에들레이드 힐스(AdelaideHills)에서는 특유의 풍미를 자랑하는 샤르도네이(chardonnay)를 생산하고 있다.
지난 2013년에는 호주의 와인 평론가 제임스 할러데이(James Halliday)로부터 "최고의 와이너리 TOP 10" 으로 뽑히는 쾌거를 거두기도 했다.

아틀라스 와인(Atlas Wines) 시음 리스트

2016 516' Barossa Valley Shiraz
2016 429' Clare Valley Shiraz
2018 Clare Valley Grenache
2016 Clare Valley Spaniard
2018 Adelade Hill Chardonnay
2018 Watervale Rielsling

한편, OZ 와인 인터내셔널이 주최하는 이번 시음행사는 비즈니스를 목적으로 하는 시음행사로 100여종의 호주 미수입 와인과 함께 국내 수입사가 소개하는 전 세계 200여종의 와인을 만나볼 수 있다. 이 행사는 국내 와인수입사 관계자와 와인업계 전문인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별도의 참가비는 없다. 해당 시음회 참가를 희망하는 와인 수입사 및 관계자는 이메일(stpress@sommeliertimes.com) 또는 씨앤제이글로벌(02-499-0110)로 문의하면 된다.

도윤 기자는 와인과 술에 관한 문화를 탐구하며, 재미있는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고 있다. 현재 네이버 블로그 '와인톡톡의 Life&Style'과 인스타그램 @winetoktok을 운영하고 있다.

소믈리에타임즈 도윤기자 winetoktok@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