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tvN ‘집밥 백선생3’에서는 제철 김치 ‘오이소박이’ 편으로 1분 만에 절여 바로 먹는 오이소박이부터 오이를 싫어하는 사람을 위한 무소박이, 남은 부추를 활용한 부추달걀볶음과 건새우부추전까지 다양한 레시피가 공개됐다.

백종원은 본격적으로 오이소박이를 담그기 전, 초간단 풀 쑤는 법을 공개하기도 했다. 집에 풀을 쑬 재료가 없다면 찬밥과 물을 믹서에 갈아서 사용하는 것이었다.

그렇다면 백종원의 바로 먹는 오이소박이와 남은 부추를 활용한 부추달걀볶음, 건새우부추전은 어떻게 만들까?
 

▲ 백종원의 건새우부추전 <사진=tvN '집밥 백선생3' 방송 캡쳐>

백종원의 오이소박이 레시피

재료

오이, 물, 꽃소금, 밀가루, 굵은 고춧가루, 설탕, 액젓, 새우젓, 간 마늘, 간 생강, 부추, 당근, 양파

레시피

1. 팬에 물 1/3컵, 밀가루 1/2숟갈 넣어 잘 풀어준 후 약불에서 풀이 될 때까지 저어주다 식혀둔다.
2. 굵은 고춧가루 2/3컵, 설탕 2숟갈, 액젓 1/3컵, 새우젓 1.5숟갈, 간 마늘 1숟갈, 간 생강 1/3숟갈과 부추는 잘게 썰어 2컵, 당근 1/3개는 채 썰어 준비한다.
3. 믹서에 양파 1/4개를 깍뚝 썰어 넣고, 액젓 1/3컵, 새우젓 1.5숟갈, 설탕 2숟갈을 넣어 갈아준다.
4. 믹서에 간 양념, 식혀둔 밀가루풀, 굵은 고춧가루 2/3컵, 간 마늘 1숟갈, 간 생강 1/3숟갈, 잘게 썬 부추 2컵, 채 썬 당근 1/3개를 넣고 잘 섞어 준다.
5. 오이 5개를 준비해 1개 당 4등분을 한 후, 토막마다 십자 모양으로 칼집을 내준다.
6. 냄비에 꽃소금 1컵, 물 9컵을 부어 물이 끓어오르면 칼집 낸 오이를 넣어 1분간 데친 후 식혀둔다.
7. 데친 오이의 틈으로 양념소를 충분히 넣어주고 통에 가지런히 담아두면 완성

백종원의 부추달걀볶음 레시피

재료

부추, 달걀, 식용유, 부추, 굴소스, 참기름

레시피

1. 부추 한 줌을 잘게 썰고 달걀 3개를 볼에 풀어 준비한다.
2. 팬에 식용유를 넉넉히 두르고 연기가 날 때까지 달군 후 풀어둔 달걀을 부어 스크램블을 만든다.
3. 썰어둔 부추, 굴소스 1숟갈을 넣어 볶다가 마지막으로 참기름을 둘러주면 완성

백종원의 건새우부추전 레시피

재료

부추, 당근, 청양고추, 말린 새우, 물, 간 마늘, 액젓, 부침가루, 식용유

레시피

1. 부추 한 움큼을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 뒤 청양고추는 송송 썰고 당근 1/4개는 채 썰어 볼에 담아둔다.
2. 볼에 건새우 1주먹과 물을 1컵 넣고 잠시 불린다.
3. 건새우 불린 물에 간 마늘 1숟갈, 액젓 1숟갈, 부추, 당근, 청양고추, 부침가루 2/3컵을 넣은 후 잘 섞어주면서 반죽을 만든다.
4. 팬에 식용유를 넉넉히 두르고 부치면 완성

소믈리에타임즈 박지은기자  ireporter@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