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tvN ‘집밥 백선생3’에서는 짜릿하고 화끈한 백선생 고추 레시피로 초간단 고추장아찌부터 장아찌파스타, 고추짜박이, 고추닭볶음까지 고추를 활용한 다양한 요리가 공개됐다.

백종원은 본격적인 요리에 앞서 오이고추, 풋고추, 청양고추, 꽈리고추, 홍고추, 건고추에 대해 설명하기도 했다. 오이고추와 풋고추, 청양고추, 꽈리고추는 품종이 다른 고추라고 하며 홍고추는 풋고추나 청양고추가 오래 된 것, 건고추는 홍고추를 말린 것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한국인의 밥도둑, 고추 반찬의 기본인 고추장아찌와 꽈리고추로 만드는 중국식 닭볶음, 고추닭볶음은 어떻게 만들까?
 

▲ 백종원 고추장아찌 <사진=tvN '집밥 백선생3' 방송 캡쳐>

백종원 고추장아찌 만드는 법

재료

고추장아찌, 간 마늘, 굵은 고춧가루, 물엿, 깨, 고운 고춧가루

레시피

1. 고추장아찌 500g의 물기를 짠다.
2. 물기를 짠 고추장아찌에 간 마늘 2숟갈, 굵은 고춧가루 3숟갈, 물엿 1/2컵을 넣고 조물조물 버무린다.
3. 깨를 뿌린다.
 

▲ 백종원 고추닭볶음 <사진=tvN '집밥 백선생3' 방송 캡쳐>

백종원 고추닭볶음 만드는 법

재료

건고추, 대파, 양배추, 통마늘, 꽈리고추, 닭다리정육(500g), 식용유, 설탕, 물, 간 마늘, 진간장

레시피

1. 팬에 식용유 3숟갈을 두르고 자른 닭다리정육을 넣어 볶는다.
2. 닭다리에서 기름이 나오면 건고추와 썰어둔 대파, 통마늘 1주먹을 넣어 같이 볶아준다.
3. 닭고기가 노릇해지면 썰어둔 양배추를 넣고 설탕 1.5숟갈을 넣어 팬에 눌어 준다.
4. 양배추에서 단맛이 나올 때까지 푹 익혀준다.
5. 물 1/2컵, 간 마늘 1/2숟갈 넣은 후 진간장 1/3컵을 넣어 물기가 없어질 때까지 졸여준다.
6. 썰어둔 꽈리고추와 큼직하게 썬 대파를 넉넉하게 넣어주고 숨이 죽기 직전까지만 볶아준다.

소믈리에타임즈 박지은기자  ireporter@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