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화이트 와인 산지 샤블리를 공부할 수 있는 온라인게임 '언락 샤블리' (사진=Unlock Chablis / BIVB)
프랑스 화이트 와인 산지 샤블리를 공부할 수 있는 온라인게임 '언락 샤블리' (사진=Unlock Chablis / BIVB)

프랑스 부르고뉴의 샤블리(Chablis) 아펠라시옹이 ‘온라인 게임’을 통해 지역의 화이트와인과 관련된 모든 지식을 테스트하고 깊이 탐구할 것을 제안했다.

주류전문매체 더드링크비즈니스에 따르면 샤블리 아펠라시옹이 만든 ‘언락 샤블리(Unlock Chablis)’ 게임은 비밀 코드로 가득한 보물 찾기를 통해 샤블리 지역의 역사, 유산, 와인을 알아갈 수 있다.

부르고뉴와인협회(BIVB)의 샤블리 위원회 회장인 폴 에스피탈리에(Paul Espitalié)는 “이 아이디어는 모두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세상이 변함에 따라 생겨났으며, 해당 기간 동안 와인 산업을 포함한 모두가 온라인 이벤트, 서로와의 연결을 위한 새로운 방법, 연구 및 교육 목적 등 디지털 세계에서의 존재감을 강화했다”라고 말하며 “샤블리는 점점 더 디지털화되는 세상에 참여하기로 선택했으며, 이 게임은 우리의 와인을 사람들에게 현대적이고 재미있게 교육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라고 덧붙였다.

에스피탈리에는 샤블리 와인의 매력으로 “겉만 보면 샤블리는 굉장히 단순하다. 하나의 포도 품종과 하나의 색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쁘띠 샤블리(Petit Chablis), 샤블리(Chablis), 샤블리 프리미에 크뤼(Chablis Premier Cru), 샤블리 그랑 크뤼(Chablis Grand Cru) 등 총 네 개의 아펠라시옹으로 구분된다”라고 말하며 “표면상으로는 단순하지만, 샤블리는 세계에서 가장 명확하고 흉내 낼 수 없는 와인 중 하나로, 이는 다양성, 토양, 기후의 독특한 조합 덕분이다”라고 설명했다.

언락 샤블리는 마스터클래스나 세미나에 참석할 시간이 없는 젊은 소믈리에, 와인 소매업자와 같은 와인 전문가들을 염두에 두고 제작되었으며, 그들이 재미있고 편안한 방식으로 샤블리 와인의 역사, 테루아 및 다양성을 발견하도록 안내하여 효율적으로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게임에는 ‘멀티플레이’ 기능이 있는데 상인이나 소믈리에 등의 그룹 플레이어들이 함께 결속되면서 샤블리의 흥미로운 세계를 배울 수 있도록 했다.

에스피탈리에는 “요즘 세상 대부분은 디지털에 집중되어 있으며, 이는 와인 세계도 마찬가지다. 언록 샤블리 게임은 재미있고 현대적인 방식으로 와인 전문가들에게 핵심 메시지를 전달하면서 교육적인 측면도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라고 말하며 “디지털 중심의 환경은 샤블리 와인의 접근성을 높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사람들이 함께 샤블리에 대해 이야기하고 배울 수 있는 혁신적인 방법을 제공하여 어떠한 장벽도 제거할 수 있도록 한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