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코의 겨울을 오롯이 느낄 수 있는 기간은 언제일까? 바로 크리스마스 마켓이 열리는 때다. 크리스마스 마켓은 체코의 가장 큰 명절 중 하나다. 특히 체코의 크리스마스 마켓은 유럽 내에서도 가장 화려하고 아름다운 마켓으로 꼽힌다. 크리스마스를 기다리는 4주간의 대림절 기간 및 새해까지 크리스마스를 맞이하는 분위기에 전국이 들썩인다.

체코관광청이 올해의 크리스마스 마켓 일정을 공개한다.


★프라하 크리스마스 마켓: 2023년 12월 2일 - 2024년 1월 6일

‘체코에서 가장 큰 크리스마스 마켓을 만날 수 있는 곳’

프라하 크리스마스마켓 (사진=Sven Hansche)
프라하 크리스마스마켓 (사진=Sven Hansche)

광장에서 열리는 크리스마스 마켓은 체코에서 가장 큰 크리스마스 마켓이 열리는 곳이다. 미국의 CNN 방송이 2022년 전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크리스마스 마켓으로 선정한 이력이 있을 만큼 크고 화려한 규모를 자랑한다. 대림절이 시작되면 거대한 크리스마스 트리가 광장에 불을 밝힌다. 아기 예수의 탄생 장면을 담고 있는 ‘베들레헴’, 크리스마스 장식품, 체코 수공예품, 스바르작 (체코식 뮬드 와인), 먹거리 등 다양한 상점들이 크리스마스 마켓 기간 내내 방문객을 맞이한다. 그리고 동방박사가 아기 예수의 탄생을 축하하기 위해 베들레헴을 찾은 1월 6일에 이를 기념하는 동방박사의 퍼레이드로 크리스마스 마켓의 대미를 장식한다.

구시가지 광장 외에도 바츨라프 광장, 평화 광장, 프라하 성, 스미호프(안뎰) 등에서 크고 작은 크리스마스 마켓을 만날 수 있다. (기간 상이)

★브르노 크리스마스 마켓: 2023년 11월 24일 - 12월 23일

‘체코 최초의 크리스마스 트리가 세워졌던 곳’

브르노의 자유 광장은 1924년 처음 체코의 크리스마스 트리가 공식적으로 세워졌던 역사 깊은 장소다. 자유 광장의 크리스마스 마켓을 중심으로 양배추 시장, 도미니칸 광장 등에서 크리스마스 마켓이 열린다. 브르노의 크리스마스 점등식은 11월 24일 16시-17시에 진행될 예정이다.

★올로모우츠 크리스마스 마켓: 2023년 11월 19일 - 12월 23일

‘유네스코에 등재된 성 삼위일체 석주가 있는 크리스마스’

올로모우츠는 모라비아의 성스러운 도시로도 잘 알려져 있다. 유네스코에 등재된 성 삼위일체 석주가 있는 호르니 광장을 중심으로 돌니 광장과 트르즈니체에서 열릴 예정이다. 광장에서는 다양한 노점들과 함께 아이스링크가 설치되며, 올해는 인기 있는 전통 크리스마스 음료인 ‘펀치’를 판매하는 노점들을 따라 ‘펀치 트레일’이 준비된다. 올로모우츠는 프라하에서 기차 또는 자동차로 단 2시간 30분 정도면 도착할 수 있다.

★체스키 크룸로프 프리스마스 마켓: 2023년 12월 1일 - 2024년 1월 1일

‘동화 보다 더 동화 같은 크리스마스 마켓’

남부 보헤미아의 대표적인 관광지인 체스키 크룸로프에서도 크리스마스 마켓이 펼쳐진다. 유네스코에 등재된 유서 깊은 스보르노스티 광장을 중심으로 캐럴이 울려펴진다. 광장에서는 천사들의 행렬, 성 니콜라스 3인방 등을 만날 수 있다. 특히 12월 23일에 사람들이 직접 아기 예수의 탄생 장면을 재현하는 ‘살아있는 베들레헴’은 체스키 크룸로프 크리스마스 마켓의 백미다.

★플젠 크리스마스 마켓: 2023년 11월 23일 - 12월 23일

‘전 세계 최초의 라거 탄생지에서 즐기는 크리스마스 마켓’

1842년 탄생한 황금빛 라거의 대명사 ‘필스너 우르켈’이 탄생한 플젠에서도 크리스마스 마켓이 열린다. 바르톨로메우 대성당이 위치한 공화국 광장을 중심으로 나무로 만든 베들레헴, 크리스마스 장식, 수공예품, 다양한 먹거리 가판대가 늘어선다. 올해는 대대적인 재건축을 거쳐 한층 밝아진 내부로 재개관한 성 바르톨로메오 대성당을 함께 방문할 수도 있다.

이 외에도 체코의 각 도시에서 크리스마스 마켓이 열릴 예정이다.


★크리스마스, 체코 사람들은 무엇을 먹을까?

체코 전통 잉어튀김 (사진=Ctibor Pilnaj)
체코 전통 잉어튀김 (사진=Ctibor Pilnaj)

잉어 요리: 체코의 크리스마스 대표 음식은 바로 잉어다. 고소하게 잉어를 튀기고 정성껏 만든 으깬 감자 샐러드를 곁들여 먹는다. 잉어가 크리스마스 식탁에 올라온 건 19세기부터로 지금껏 체코 크리스마스의 중요한 전통 중 하나로 이어져오고 있다. 크리스마스 전이면 실제로 잉어를 사고파는 체코인들을 볼 수 있다.

스바르작: 스바르작(Svařák)체코식 뮬드 와인이다. 일반적으로 레드 와인에 계피와 정향을 끓여 만든다. 크리스마스 마켓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음료로 추운 몸을 따스하게 녹여준다.


★크리스마스 전통

베들레헴: 아기 예수의 탄생 장면을 담고 있는 ‘베들레헴’은 체코 크리스마스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다. 크리스마스 마켓이 열리는 체코 전역의 광장 곳곳에서 베들레헴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것은 물론 가정 내에서도 베들레헴을 장식한다.

성 니콜라스의 날: 12월 5일 저녁에는 조금 특별한 3인방을 만날 수 있다. 바로 성 니콜라스 (체코어: 성 미쿨라쉬 St. Mikuláš)의 날(12월 6일)을 맞이해 하루 전인 5일, 거리에는 성 니콜라스가 천사와 악마와 함께 나타난다. 성 니콜라스는 아이들에게 지난 한 해 동안 착한 아이였는지 묻고 착한 아이는 달콤한 초콜릿, 호두, 오렌지와 같은 선물을 받고 나쁜 아이는 석탄이나 딱딱한 감자를 받게 된다.


★크리스마스 전통 장식품

체코 전통 크리스마스 장식 (사진=체코관광청 @Rautis)
체코 전통 크리스마스 장식 (사진=체코관광청 @Rautis)

보헤미아의 유리 제조 및 크리스털 생산은 체코 영토에서 수 세기에 걸친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다. 특히 크르코노셰 산맥의 기슭에 위치한 포니클라 (Poniklá)마을은 크리스마스 장식품과 관련된 매우 독특한 전통을 이어가고 있는 곳이다. 체코의 많은 크리스마스 트리들은 수 세대에 걸쳐 내려오는 유리 비즈로 장식되는데 이는 일반 유리가 아닌 직접 불어서 완성된 유리다. 현재도 100년 전의 제조 과정을 따라 수공예로 크리스마스용 장식을 완성시키고 있으며 그 가치를 인정받아 2020년에는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되었다.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