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KMWINE은 고객 맞춤형 와인 추천을 혁신적으로 제공하는 새로운 서비스 'GPT 와인 추천' 기능 출시를 발표했다.

이 서비스는 최첨단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하며, 고객들에게 개인화된 와인을 추천하는 서비스다. 'GPT 와인 추천'은 고객의 선호도, 취향, 그리고 특정 상황을 고려하여 와인을 추천함으로써, 와인 선택의 번거로움을 최소화하고, 와인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을 제공한다.

고객 맞춤형 와인 추천을 혁신적으로 제공하는 새로운 서비스 'GPT 와인 추천' 기능 (사진=1KMWINE)
고객 맞춤형 와인 추천을 혁신적으로 제공하는 새로운 서비스 'GPT 와인 추천' 기능 (사진=1KMWINE)

서비스는 사용자가 간단한 질문에 답함으로써 작동한다. 예를 들어, 사용자의 기호, 음식과의 페어링 선호도, 특별한 이벤트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면 이를 고려하여 AI가 와인을 추천한다. 이러한 방식은 특히 와인 초보자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며, 나아가 특정한 맛과 향, 특정 지역의 와인을 찾는 와인 애호가들에게도 더욱 편리하고 맞춤화된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1KMWINE의 ‘GPT 와인 추천’은 단순히 와인 추천에만 그치지 않는다. 전국 300개 소매샵과 연동된 재고 정보를 통해 추천받은 와인을 바로 구매할 수 있다. 이는 상품 큐레이션과 구매를 연결하는 1KMWINE 와인만의 강점으로 현재 8,780 종류 이상의 와인과 위스키를 1KMWINE에서 구매할 수 있다.

1KMWINE은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수집한 3만 종 이상의 와인 데이터를 GPT에 학습시키고 사용자들이 간단한 텍스트 입력을 통해 원하는 와인을 추천받을 수 있도록 설계했다. 기존에 알려진 GPT의 Fine-tuning 기능은 주로 질문과 답변 형태의 간단한 데이터 구조로만 GPT를 학습시킬 수 있었으며, 감성적인 부분을 학습시키는 데에 더 큰 목적이 있었다. 이런 기능으로는 방대한 와인 데이터를 학습시키고 와인 추천에 특화된 AI를 구현하는 데에 한계가 있었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1KMWINE은 OpenAI의 "Assistants API"에 주목했다. 이 API는 기존의 Fine-tuning 방식보다 더 유연한 형태의 데이터 학습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1KMWINE 비즈니스 모델에 맞는 "와인 추천 AI"를 개발할 수 있었다. 또한, GPTs의 예정된 오픈을 고려하여, 이 기능이 제공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해 Assistants API를 활용하기로 결정했다. "Assistants API"는 현재 Beta 버전으로 제공되며, "GPT-4 turbo preview" 모델에서만 작동한다. 1KMWINE은 이 기능과 AI 모델이 더욱 발전할 것으로 예상하며,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된 1KMWINE만의 강력한 AI를 연구할 계획이다.

GPT 와인 추천’은 1KMWINE 앱 설치를 통해 경험할 수 있으며, 현재 1KMWINE 공식 인스타그램(@1kmwine_official)을 통해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한편, 1KMWINE은 로마네 꽁띠 2004빈 한정 판매, 와인샵 특가 프로모션, 베스트셀링 와인 공동 구매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