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월대보름의 대표 음식들 (사진=한국물가정보)
정월대보름의 대표 음식들 (사진=한국물가정보)

한국은행이 20일 발표한 ‘2024년 2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101.9로 전월 대비 0.3p 상승하며 석 달 연속 상승세를 보였다. 코로나19를 겪으며 명절이나 모임을 하지 않았던 분위기가 점점 다시 예전 모습을 회복하고 있는 가운데, 설 다음으로 찾아오는 명절인 정월 대보름 물가는 어떨까?

정월 대보름 품목별 물가 비교 (자료=한국물가정보)
정월 대보름 품목별 물가 비교 (자료=한국물가정보)

올해 정월 대보름 물가는 전년 대비 소폭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전문가격조사기관인 한국물가정보가 정월 대보름을 앞두고 오곡밥과 부럼 재료 등 주요 10개 품목을 조사한 결과, 전통시장은 131,600원, 대형마트는 171,480원으로 전통시장은 전년 대비 5%, 대형마트는 5.4% 올랐으며 전통시장이 대형마트보다 30.3% 저렴한 것으로 조사됐다. 가격이 크게 올랐던 2021년 이후 2년 동안 꾸준히 하락했는데 올해는 호두 한 품목을 제외하고 대부분 품목이 상승세로 전환된 것이다.

이번에 전체 품목이 오름세 양상을 보인 것으로 조사된 오곡밥 재료는 재배면적이 줄어든 데다 지난해 길었던 장마와 태풍 등 악천후로 생산량이 감소한 것이 원인으로 분석된다. 특히 가장 큰 상승폭을 보인 붉은팥은 공급량 감소로 최근 꾸준히 가격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인기가 급상승하는 동지 이후 계속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부럼은 전체 가격은 조금 올랐으나 세세히 살펴보면 품목별 오르내림이 있었다. 최근 해마다 꾸준히 생산량이 증가한 호두 가격은 내렸으나, 기상악화로 작황이 부진했을 뿐 아니라 생산비용이 증가한 밤과 은행 가격은 올랐다. 품목 특성상 수작업이 많은 견과류는 인건비가 큰 비중을 차지하는데, 인건비 상승으로 작업량이 감소한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정월 대보름 주요 품목 물가 정보 (자료=한국물가정보)
정월 대보름 주요 품목 물가 정보 (자료=한국물가정보)

한국물가정보 이동훈 팀장은 “2년 연속 작황이 좋았던 곡물류가 올해 재배면적이 줄어든 데다 기상악화로 생산량이 줄었다”며 “코로나19를 겪으며 명절이나 모임을 하지 않아 감소했던 수요가 거리두기와 마스크 해제 등으로 점차 제자리를 찾으며 수요가 늘어난 것이 또 하나의 원인으로 분석된다”고 밝혔다.

정월 대보름 주요 품목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한국물가정보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상세한 농·축·수산물 물가정보가 궁금하다면, 한국물가정보 홈페이지와 한국물가정보에서 운영하는 인스타그램에서 매주 카드뉴스 형식으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