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 착륙 50주년 기념, 우주에서 즐기는 와인, 맥주, 샴페인

승인2019.08.06 13:54:56

주류전문매체 더드링크비즈니스가 달 착륙 50주년을 기념해 우주와 관련된 특별한 주류 제품들을 소개했다.

01. 우주에 보내진 첫번째 와인 ‘샤토 랭쉬-바쥬’

▲ 우주에 도착한 첫번째 와인 '샤토 랭쉬-바쥬' <사진=샤토 랭쉬-바쥬 인스타그램>

1970년대, 러시아에서 ‘건강상의 이유’로 우주에서 술을 마시는 것을 허락한 사례가 있었지만 나사는 같은 건강상의 이유로 술을 금지했었다. 단, 한가지 특별한 예외가 있었는데 바로 프랑스 포이약 와인 ‘샤토 랭쉬-바쥬(Château Lynch-Bages)’다.

1985년 미국과 프랑스가 합작한 ‘STS-51-G 디스커버리호’가 임무 수행을 위해 프랑스 우주 조종사 패트릭 보드리(Patrick Baudry)의 개인 물품을 넣을 당시, 발사 당시 참석했던 샤토 랭쉬-바쥬의 오너 쟝-미쉘 카즈(Jean-Michel Cazes)는 정부의 허락을 받고 와인을 건네 우주로 보낼 수 있었다.

쟝-미쉘 카즈는 “단지 과학에 관한 것이 아닌 상징에 관한 것이었다”라고 말하며 “프랑스의 영광을 반영할 수 있는 물건을 가져가게 하고 싶었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패트릭 보드리에 따르면 미국은 코카콜라를 우주로 보낼 계획을 논의하고 있었다고 한다.

02. 태양계 운석으로 숙성시킨 와인

▲ 운석을 넣고 숙성한 와인 '메테오리토' <사진=Meteorito>

지난 2012년, 세계 최초로 태양계가 탄생할 때 형성된 운석으로 숙성한 와인이 출시되었다.

이안 허치온(Ian Hutcheon)은 화상과 목성 사이 소행성대에 있는 45억 년 된 운석으로 숙성한 카베르네 소비뇽 와인을 공개했다. 그는 지난 2009년, 미국 수집가에게 안데스산맥 아타카마사막에서 6,000년 전 충돌하여 지구에 남겨진 3인치의 운석을 구입했고 와인이 들어있는 오크통에 넣어 12개월 동안 숙성시켰다.

03. 월진을 넣어 만든 맥주

▲ 월진을 넣고 만든 맥주 <사진=Dogfish Head>

미국의 수제 맥주 양조장 도그피쉬 헤드(Dogfish Head)는 달 토양의 미세한 입자인 월진을 넣은 맥주를 공개했다. 운석을 가루로 만들어 발효 중인 맥주에 첨가해 자칭 ‘천제 쥬얼 에일(Celest Jewel Ale)’를 탄생시켰다.

이 맥주는 사람들에게 특별한 한정 이벤트로 제공되었고 우주유영에 사용하는 단열재를 유리잔에 포장해 화제를 모았다.

04. 우주에서도 먹을 수 있는 샴페인을 개발한 뭄

▲ 우주에서도 마실 수 있는 샴페인 <사진=Mumm>

유명 샴페인 브랜드 뭄(Mumm)은 ‘그랑 코르동 스텔라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우주 디자인 전문 회사 스페이드와 협력해 무중력 상태에서도 마실 수 있는 샴페인과 유리잔을 개발했다.

특별히 고안된 투명한 유리병은 병 안의 압력을 이용해 와인을 고리 모양의 뚜껑을 개봉하면 거품 형태의 샴페인이 배출된다. 이렇게 배출된 샴페인 거품은 특별 제작한 유리잔의 표면 장력을 이용해 담을 수 있다.

05. 우주에서도 맥주를 마실 수 있는 맥주잔

▲ 우주에서도 마실 수 있는 맥주병 <사진=Saber Astronautics>

지난 2018년, 우주 공학자 제이슨 헬드 박사(Dr. Jason Held)는 무중력 상태에서 맥주를 마실 수 있는 특별한 맥주병을 개발했다.

달의 독특한 표면과 우주의 떠다니는 느낌에 영감을 받은 검은색 알루미늄 병으로 맥주가 무중력 상태에서도 흐를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소믈리에타임즈 유성호 기자 ujlle0201@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모바일 버전
서울시 성동구 성수이로 24길 50 희은빌딩 별관4층  |  전화 : 02-499-0110  |  팩스 : 02-461-0110  |  이메일 : stpress@sommeliertimes.com
등록번호 : 서울 아 03477  |  등록일 : 2014년 12월 12일  |  발행인 : 최염규  |  편집인 : 김동열  |  청소년보호 책임자 : 최염규
소믈리에타임즈를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뉴스, 사진, 동영상 등)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2019 소믈리에타임즈.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