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 레스토랑, 와인바, 와인샵, 와인 유통업체에 근무하는 소믈리에들의 꿈의 무대이며, 국내최고의 소믈리에를 선발하는 등용문인 '한국국가대표 소믈리에 경기대회'가 막을 올린다.

이 대회를 거쳐간 많은 소믈리에들이 현재 국내외에서 인정을 받으면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특히 대회 수상자들은 각자 맡은 분야에서 최고의 소믈리에로서 자리를 잡고 있다.

정하봉 국가대표 소믈리에(소피텔 앰배서더 서울 호텔), 이용문 국가대표 소믈리에(롯데호텔 서울), 오형우 국가대표 소믈리에(코스모 엘앤비 대표 ), 이정훈 국가대표 소믈리에(쉐라톤 그랜드 워커힐 호텔), 안중민 국가대표 소믈리에(SPC 그룹), 조현철 국가대표 소믈리에(라빈 리커스토어), 송기범 국가대표 소믈리에(현대그린푸드 에이치비노 대표), 김주용 국가대표 소믈리에(레스토랑 주은), 김협 국가대표 소믈리에(플래닝 안다즈), 이제훈 국가대표 소믈리에(쉐라톤 그랜드 워커힐 호텔), 노태정 국가대표 소믈리에(미쉐린 레스토랑 비채나), 권오진 국가대표 소믈리에(롯데호텔), 황보웅 국가대표 소믈리에(SPC 그룹), 김진수 국가대표 소믈리에(SPC 그룹), 한희수 국가대표 소믈리에(SPC 그룹), 김민재 국가대표 소믈리에(인터콘티넨탈 파르나스호텔), 강세은 국가대표 소믈리에(마꽁이네 와인샵 대표), 김흥수 국가대표 소믈리에(동원 와인플러스), 임현래 국가대표 소믈리에(아영 FBC), 권순민 워터소믈리에(한국수자원공사), 강지원 워터 소믈리에(주 코웨이), 김진평 티 소믈리에(SPC 그룹) 등이 있다.

국내 최고의 소믈리에를 선발하는 '2022년 제18회 한국 국가대표 소믈리에 경기대회'가 8월 6일(토) 예선을 시작으로 장대한 막을 올린다.

사단법인 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회장 고재윤 경희대 교수)는 올해로 18회를 맞는 '2022 한국 국가대표 소믈리에 경기대회'가 8월 6일(토) 경희대학교에서의 예선을 시작으로, 8월 27일(토), 28일(일) 양일간 대전 DCC에서 준결선 및 결선이 진행된다고 밝혔다.

한국 국가대표 소믈리에 경기대회는 국내 최고의 소믈리에를 발굴하는 권위 있는 대회로 와인, 워터 티 그리고 전통주 문화의 대중화와 함께 한국의 와인과 주류, 음료를 세계에 알리고, 미래의 한국 와인, 워터, 티, 전통주 소믈리에를 양성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한국 국가대표 소믈리에 경기대회의 국가대표 부문은 예선에서 필기시험과 블라인드 테이스팅 시험을 통해 20명을 선발하며, 준결선에서 블라인드 테이스팅, 음식과 와인 매칭, 와인 프로모션, 와인 서비스 시험을 통해 결선에 진출할 최종 3명을 선발한다.

또한, 올해에는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되는 '2023 ASI 세계 베스트 소믈리에 경기대회'의 한국대표 출전권이 부여되는 '왕중왕전'이 진행된다. '왕중왕전'은 2020년부터 2022년까지 3년간 '국가대표 부문 1~3위' 총 9명의 선수가 경합을 벌이는 최고의 소믈리에를 선발하는 대회이다.

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 회장 고재윤 교수는 "2022년은 코로나19의 새로운 전기를 맞이하였고, 대전 컨벤션·전시센터도 새롭게 확장하여 세계적인 컨벤션 도시로 비약적인 성장을 하게 되었다”라고 말하며 “2022년 대전 국제와인페어와 최고의 한국 대표 소믈리에를 선발하는 제18회 한국 국가대표 소믈리에 경기대회, 2023년 파리에서 개최하는 세계 소믈리에 경기대회에 출전할 한국의 왕중왕 소믈리에경기대회를 와인 명품도시 대전에서 개최하게 되어 무척 기쁘게 생각한다”라고 전했다.

'한국 국가대표 소믈리에 경기대회' 대회 요강은 현재 (사)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신청은 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 홈페이지(www.winekisa.com) 접속하여 온라인 접수로 가능하다. 단, 대전시민 소믈리에 경기대회는 8월 1일부터 온라인 접수를 시작한다. 관련 문의는 협회사무국(T. 02-962-9389)으로 하면 된다.

소믈리에타임즈 김동열 기자 feeeelin@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