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tvN ‘집밥 백선생3’에서는 마지막 회로 시즌3 요점 정리가 방영됐다. 지난 2월, 시즌3로 찾아왔을 때 백종원은 시즌1, 2에서 배운 메뉴를 활용할 수 있는 요리를 선보인다고 말했다. 이른바 ‘집밥 활용의 기술’ 편이었다.

집밥 활용의 기술은 저렴한 국민 식재료 활용, 친숙한 재료의 색다른 변신 등이 특징인 수업이었다. 방송에서는 10개월간 배운 집밥의 기술을 총정리했다. 베스트 메뉴부터 원포인트 집밥,

시즌3의 베스트 메뉴는 무엇일까? 5위는 돼지갈비탕, 4위는 대패두루치기, 3위는 팟타이, 2위는 크림새우, 1위는 중국식 만능소스였다. 중국식 만능소스는 피방볶음, 버섯볶음, 숙주볶음, 양배추볶음, 청경채볶음 등 각종 볶음요리와 해물누룽지탕까지 활용할 수 있는 소스였다.

다음으로는 ‘원포인트’ 집밥이 공개됐다. 원포인트 집밥은 주재료 한 개로 맛을 내는 초간단 레시피의 음식이으로, 시즌3의 원포인트 메뉴 3위는 불어묵김밥, 2위는 마늘볶음밥, 1위는 콩나물전이었다.

마지막으로 시즌3 미공개 레시피가 공개되기도 했다. 미공개 레시피는 명란달걀말이, 꽈리고추찜, 김치찌개였다. 시즌3는 베스트 메뉴, 원포인트 메뉴, 미공개 레시피와 제자들의 성장기를 끝으로 막을 내렸다. 그렇다면 미공개 레시피인 백종원표 명란달걀말이, 꽈리고추찜, 김치찌개는 어떻게 만들까?
 

▲ 백종원 달걀말이 <사진=tvN '집밥 백선생3' 방송 캡쳐>

백종원 명란달걀말이 만드는 법

재료

달걀, 설탕, 명란젓, 쪽파, 식용유

레시피

1. 볼에 달걀을 풀고, 설탕을 약간 넣어 달걀물을 만든다.
2. 명란젓은 가위로 길쭉하게 자르고, 쪽파는 잘게 잘라 준비한다.
3. 식용유를 묻힌 키친타올로 팬을 코팅한다.
4. 약불에서 달걀물을 조금 부어 넓게 펼쳐 부친 후 천천히 말다가 명란젓과 쪽파를 올려 다시 한다.
5. 첫 번째 달걀말이를 가장자리로 밀어두고 팬에 식용유를 발라준 후, 다시 달걀물을 붓는다. (달걀말이를 살짝 들어 새로 부은 달걀물과 접착이 되게 만들어 준다.)
6. 달걀물을 넓게 부친 다음 천천히 말아주고, 동일한 방식으로 달걀을 말아 준다.
7. 달걀말이를 세워 옆면까지 노릇하게 구워준다.
 

▲ 백종원 꽈리고추찜 <사진=tvN '집밥 백선생3' 방송 캡쳐>

백종원 꽈리고추찜 만드는 법

재료

꽈리고추, 밀가루, 물, 진간장, 설탕, 굵은 고춧가루, 간 마늘, 참기름, 깨, 대파

레시피

1. 깨끗하게 씻은 꽈리고추 꼭지를 따준다.
2. 꽈리고추 1주먹, 밀가루를 넉넉하게 부어 버무린다.
3. 냄비에 물을 끓인 후, 찜틀에 꽈리고추 올린다.
4. 뚜껑을 닫아 김이 올라오기 시작한 후로 5분간 쪄준다.
5. 진간장 5숟갈, 설탕 1/2숟갈, 굵은 고춧가루 1숟갈, 깨 조금, 간 마늘 1.5숟갈, 참기름 1숟갈, 잘게 다진 대파를 넣고 잘 섞어주면 양념장을 만든다.
 

▲ 백종원 김치찌개 <사진=tvN '집밥 백선생3' 방송 캡쳐>

백종원 김치찌개 만드는 법

재료

할라페뇨(또는 세라노 또는 청양고추), 대파, 양파, 스테이크용 소고기, 김치, 간 마늘, 고춧가루, 물, 피쉬소스(또는 액젓)

레시피

1. 대파는 어슷 썰고, 양파 1/2개, 할라페뇨 2개를 채 썰어 준비한다.
2. 남은 스테이크용 소고기를 잘게 잘라 준비한다.
3. 김치를 가위로 적당한 크기로 잘라 준비한다.
4. 소고기를 약한 불에서 겉면이 노릇해질 때까지 굽다가 준비한 김치를 넣어준다.
5. 준비한 할라페뇨, 양파, 대파를 넣고 간 마늘 1숟갈, 고춧가루 1숟갈, 물을 넉넉하게 부어 끓여준다.
6. 국물이 끓어오르면 피쉬소스 5숟갈을 넣고 끓인다.

소믈리에타임즈 박지은기자  ireporter@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