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옳지 않은 고구마 섭취 법 <사진=KBS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방송 캡쳐>

8일, KBS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에서는 황금 슈퍼푸드 ‘고구마’ 똑똑하게 먹는 법으로 올바르지 않은 고구마 섭취법이 공개됐다. 고구마, 이렇게 먹으면 좋지 않다고 하는데 과연 무엇일까?

먼저 밥 대신 고구마만 먹는 것이었다. 밥 대신 고구마만 먹으면 낮은 함량의 단백질과 지방을 섭취해 영양 불균형의 위험이 있다고 한다. 다른 반찬을 곁들여 하루 한 끼 정도 먹는 것이 도움 된다고 한다.

다음은 튀겨 먹는 것과 야식으로 먹는 것이었다. 고구마를 튀겨 먹으면 혈당과 칼로리가 상승해 좋지 않다고 하며, 고구마를 야식으로 먹으면 체지방으로 합성 돼 비만의 위험이 있다고 한다.

네 번째는 반점 있는 고구마를 먹는 것이었는데, 고구마의 경우 싹은 괜찮지만 검은 반점이 있는 경우에는 독소가 있어 반점 있는 부분을 큼직하게 도려내거나 아예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한다.

마지막은 당뇨와 신장병 환자가 과하게 먹는 것이었다. 고구마는 탄수화물, 고칼륨 식품이기 때문에 당뇨와 신장병 환자가 과하게 섭취할 시 칼륨 농도가 변하면서 무리가 갈 수 있다고 한다. 하루 반 개에서 한 개가 적당하다고 한다.

소믈리에타임즈 박지은기자  ireporter@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