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에는 동원와인플러스의 그랜드 테이스팅 행사 "D" Wine Library가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털 호텔에서 진행되었다. 특히, 해외 와이너리 관계자들이 직접 방문하여 시음부스를 운영하며 전문인들과 소통을 가졌다. 

아르헨티나의 파이로스 와인 부스에는 금발의 관계자가 밝은 모습으로 와인을 설명하고 있었다. 그날 방문한 한 소믈리에는 파이로스 와인을 시음해 보고 품질이 예상외로 매우 뛰어났다며 호평하기도 했다.

파이로스 와인은 어떤 와인일까?


Q. 반갑습니다. 처음 뵙겠습니다.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살렌타인(SALENTEIN) 와인 그룹의 유럽&아시아 수출 매니저 제닌 스밍크(Janine Smink) 라고 합니다. 저희 그룹은 총 4개의 와이너리의 약 70여 종의 와인을 수출 중에 있으며, 이번에 한국에 파이로스(PYROS) 브랜드를 소개하기 위해서 방문했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좋아해 주시니 정말 기분이 좋네요!

Q. 파이로스는 어떤 와이너리인지요?

살렌타인 와이너리의 설립자 민데르트 폰(Myndert Pon)은 아르헨티나의 산 후안(San Juan)의  페데르날 밸리(Pedernal Valley)에 방문해 그곳의 길들여지지 않은 자연 그대로의 아름다움과 다양한 특징을 지닌 떼루아에 영감을 받아 2008년도에 파이로스(PYROS) 와이너리를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페데르날 밸리의 '독특한 떼루아'에서 생산되는 최상급 품질의 포도로 지금은 세계적인 수준에 다다른 와인 컬렉션까지 이루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파이로스'라는 이름은 '불꽃', '불'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이 페데르날 밸리의 토양에는 이산화규소로 이루어진 부싯돌들이 있어 서로 부딪히면 불꽃이 소나기처럼 일어나지요. 파이로스는 그러한 와인입니다.

Q. 페데르날 밸리의 독특함을 강조하셨는데요, 어떤 특징이 있나요?

파이로스 포도원
파이로스 포도원

먼저 와이너리가 위치한 산후안 지방은 안데스 산맥 기슭의 아르헨티나 서부 가장자리에 위치해 있습니다. 국토 면적의 80% 이상이 산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고도는 해발 1,250~1,500m로 형성되어 있고 다양한 경사와 방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연적으로 해충으로부터 보호받고 있으며 도심과 멀리 떨어져 있어 자연 그대로를 품어 독특한 캐릭터를 갖고 있는 과실을 생산합니다. 물과 공기가 놀랍도록 맑은 것 또한 특징이지요. 이곳 마을과 주변 지역은 자연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있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곳의 토양은 석회암과 블랙플린트(산화 규소)가 번갈아 가며 구성되어 있으며 백운석으로 구성된 해양 퇴적환경에서 형성되었습니다. 그만큼 다양한 캐릭터를 포도에 담게 되지요. 

대륙성 기후로, 춥고, 일반적으로 일 년 내내 건조하고 화창한 날씨를 보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기후 아래 포도는 더 두꺼운 껍질을 갖게 되며 포도의 당분, 폴리페놀, 산미, 풍미가 매우 높고 밸런스가 좋습니다. 그 결과 더 강렬한 색상, 향과 풍미 표현, 매우 우수한 탄닌 구조 및 뚜렷한 자연 산도를 지닌 와인이 만들어지며 숙성 잠재력도 매우 큰 와인을 생산할 수 있지요. 

Q. 파이로스의 주력 와인은 어떤 와인들이 있나요?

우선 '파이로스 스페셜 블렌드(Pyros Special Blend)' 와인이 있습니다.

파이로스 스페셜 블렌드(Pyros Special Blend)
파이로스 스페셜 블렌드(Pyros Special Blend)

페데르날 밸리의 3가지 포도품종을 균형 있고 절묘하게 블렌딩한 와인입니다. 파이로스의 포도밭에 순수 석회암으로 이루어진 곳인 13번 블록과 부싯돌 편암이 섞인 5번 블록 이렇게 2개 구획에서 나온 최고의 말벡 포도와, 시라, 카베르네 소비뇽으로 만들어집니다. 자줏빛이 감도는 강력한 레드 컬러의 와인으로 꽃, 무화과 향신료 등 복잡한 아로마로 우아함을 보입니다. 조밀한 구조감과 달콤한 탄닌감, 복합적인 과일 및 스파이시, 미네랄 힌트, 부드러운 산미로 미각 또한 매우 즐겁게 해 주는 와인입니다.

다음으로는 '파이로스 싱글 빈야드 블록 넘버 4(Pyros Single Vineyard Block No.4)' 와인입니다.

파이로스 싱글 빈야드 블록 넘버 4(Pyros Single Vineyard Block No.4)
파이로스 싱글 빈야드 블록 넘버 4(Pyros Single Vineyard Block No.4)

말벡 100% 와인으로 높은 고도의 페데르날 밸리의 특징을 담아 가장 독특하고 우아하며 풍부한 풍미를 보입니다. 4번 블록은 석회암, 부싯돌, 편암, 화강암이 많은 토양입니다. 야생꽃과 검은 과일, 블루베리, 오크향이 잘 어우러졌으며 블랙베리나 체리, 향신료, 미네랄의 풍미가 매우 깊습니다. 강렬하고 감미롭지요. 

마지막으로 파이로스 페데르날 아펠라시옹 2종입니다.

페데르날 아펠라시옹 2종, 말벡, 시라
페데르날 아펠라시옹 2종, 말벡, 시라

서로 다른 블록에서 생산되는 말벡과 시라입니다. 말벡의 경우 블랙체리, 스파이시, 바이올렛의 향이 강렬합니다. 매우 부드러우며 미네랄 중심의 탄닌감, 블랙베리와 신선한 체리 풍미가 매혹적이지요. 시라는 블랙베리와 향신료의 향이 강렬하고 미네랄 중심의 탄닌, 블랙베리와 블랙 페퍼의 풍미가 매력적이지요.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으신가요?

페데르날 밸리는 석회암이 있는 지역 중 4,300피트 이상의 높은 고도를 지닌 전 세계에서 유일한 지역입니다. 정말 훌륭한 떼루아(Great Terroir)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의 우아한 와인들을 많은 한국 분들께서 맛을 보시고 경험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파이로스 와인은 전 세계적으로 와인평론가 및 품평회에서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한 번 경험해 보시면 이곳 떼루아의 독특함을 한 번에 아실 수 있을 거라 확신합니다. 많이 경험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