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술담다 캠페인 포스터
우리술담다 캠페인 포스터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김춘진)는 매년 전통주 유통 판로 확대를 위해 대형마트와 손잡고 우수하고 다양한 우리의 전통주 제품을 소비자에게 선보이는 오프라인 판로확대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는 전통주 품목 강화에 앞장서고 있는 이마트와 손잡고 다양하고 우수한 지역 소규모 양조장의 제품을 소비자에게 알린다.

전국 이마트 점포 중에서 주요 점포 10곳(가든5점, 의정부, 흥덕, 죽전, 원주, 세종, 전주, 성서, 상주, 칠성)을 선정하여 전통주 전용매대를 추가 설치하고 10월 13일부터 매주 금·토·일 5주간 요즘 힙한 색다른 전통주, 대한민국식품명인이 빚은 전통주, 프리미엄 막걸리, 다양한 원료로 빚은 전통주 등 테마 별로 시음 행사를 개최한다. 시음행사 기간에 전통주를 구매하는 소비자에게는 전통주 잔세트와 전통주 소개 가이드북도 증정한다.

이마트 신규입점 전통주 13종
이마트 신규입점 전통주 13종

최근 전통주 시장의 확대는 괄목할 만하다. 국세청 통계에 따르면 전통주 산업 규모는 2021년 941억원에서 2022년 1,629억원으로 73%(688억원) 증가했다. 이는 우리나라 주류 총매출액 대비 1,6% 이상을 차지하는 수치로 5~6년 전 0.4% 전후한 수치에 비하면 비약적인 성장세다. 전통주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는 요인은 다양하지만 정부의 전통주 육성과 홍보·지원 등을 통해 제품과 소비자가 만나는 접점이 늘어난 것도 주효했고 거기에는 이마트와 같이 대형할인점의 전통주 품목 강화도 크게 이바지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와 이마트는 우수한 지역양조장의 제품 입점 확대를 위해 전통주업계 전문가, 전통주 유통사, 주류 담당 MD를 대상으로 자체적인 입점 품평회를 개최했다. 역대 대한민국 우리술품평회 수상 제품, 찾아가는 양조장으로 선정된 양조장 제품, 소비자 인기제품 등 40개 제품을 대상으로 제품의 맛, 패키지 디자인, 제품의 화제성 등을 평가하여 최종 13개 신규 입점 제품을 최종 선정했다. 이번 신규제품 입점 프로모션을 준비한 이마트 주류 담당 MD는 “예년에 비해 새로운 전통주 제품 출시가 대폭 늘어난만큼 이마트를 방문하시는 고객에게 다양한 제품을 선보일 수 있도록 다양한 전통주를 선정했다.”며 “이번 판로확대 사업을 통해 소비자가 다양한 전통주를 맛보고 우리 전통주의 우수성과 가치를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 바란다.”고 밝혔다.

이마트 시음프로모션 (왼쪽) 한국전통민속주협회 회장 최성호
이마트 시음프로모션 (왼쪽) 한국전통민속주협회 회장 최성호

이번 신규입점 품평회에서 입점이 확정된 ‘이강주’를 생산하는 전주이강주의 이철수 사장은 “이강주는 대한민국식품명인 조정형 명인이 빚은 증류주로 개성 있는 풍미로 최근 젊은 소비자에게 하이볼로도 인기 있는 술인데 이번 이마트 입점으로 더 많은 소비자에게 선보일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 소규모 양조장의 경우 유통판로를 개척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정부, 이마트에서 전통주의 유통망 확대를 위해 노력해 주셔서 큰 도움이 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