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5일에 발표된 2023 제라르 바셋 글로벌 파인 와인 리포트(The 2023 Gerard Basset Global Fine Wine Report)' (사진=Liquid Icons)
지난 15일에 발표된 2023 제라르 바셋 글로벌 파인 와인 리포트(The 2023 Gerard Basset Global Fine Wine Report)' (사진=Liquid Icons)

지난 10월 15일, 리퀴드아이콘스(Liquid Icons)가 발표한 '2023 제라르 바셋 글로벌 파인 와인 리포트(The 2023 Gerard Basset Global Fine Wine Report)'에 따르면, 전 세계 고급 와인 업계 전문인들은 2024년 고급 와인 시장에 대해 긍정적으로 전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보고서는 마스터 오브 와인 27명, 마스터 소믈리에 22명, 어드밴스드 소믈리에 43명, ASI 디플로마 23명 그리고 DipWSET 213명 등, 총 965명의 글로벌 고급 와인 시장 참여자들로부터의 응답을 기반으로 작성되었다.


고급 와인 업계, 2024년에도 긍정적인 시장 전망 예상

전체적으로 보면, 응답자들 중 85%가 현재 고급 와인 시장에 대해 긍정적인 분위기를 보이고 있으며, 응답자들 중 60%가 ‘긍정적’이며, 25%가 ‘매우 긍정적’으로 내년 전 세계 고급 와인 산업 성과를 낙관하고 있다. 그리고 정치적, 경제적 불확실성이 높음에도 2022년과 2021년의 데이터와 마찬가지로 ‘중립적’인 시각을 가진 응답자는 전체의 8%에 불과하며, ‘부정적’인 시각을 가진 응답자는 전체의 7%에 불과하다.


‘긍정적’ 또는 ‘매우 긍정적’인 산업 성과를 예측한 이유들로는 다음과 같다.

① 고급 와인 시장의 전반적인 강세(29%) – 고급 와인 부문에서 충성스럽고 열정적인 초고소득자 및 고소득자의 참여자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안전한 투자처로서의 고급 와인에 대한 관심 증가, 개인 고급 와인 컬렉션 구축에 대한 관심 증가, 일반적인 고급 와인의 희소성, 지속적인 프리미엄화 그리고 신흥 경제국의 부유층 사이에서의 고급 와인 관심 증가 등이 있다.

② 전 세계적인 고급 와인에 대한 수요 증가(20%) – 식당과 바들의 재고를 보충하기 위한 주문 증가, 더 높은 처분 가능 소득을 가진 사람들에 의한 소비와 지출 증가, 병당 더 큰 지출과 전반적인 음주 증가, 와인에 대한 깊은 관심의 세계적 확산, 집에서의 고급 와인 소비 증가, 팬데믹 기간 동안 고급 와인, 음식, 인간 관계 그리고 공유된 순간들에 의한 긍정적인 추억 등이 주요 이유들이다.

③ 고급 와인 소비자의 지식 및 경험 증가(18%) – 전 세계적으로 고급 와인에 대한 관심 증가, 경험과 색다른 시도에 대한 열망, 건강한 생활과 의식적인 웰빙에 대한 증가하는 욕구, 전문적인 소믈리에 수 증가, 집에서 학습할 수 있는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와인 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④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상황 정상화와 이에 따른 경제 회복 움직임(15%) – 전 세계적인 낙관주의와 함께 다시 모일 수 있는 기회와 축하의 시간이 늘어나는 것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대부분의 국경이 다시 열리고 국제 여행 및 관광이 재개되는 것은 또한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다주며, 누적된 저축과 전 세계적인 경제 회복으로 인해 소비가 증가하고, 이는 식당과 바와 같은 현장에서의 활동을 활성화시킨다. 결국 이 모든 것이 고급 와인에 대한 지출, 소비, 그리고 투자를 촉진시키고 있다.

기타 의견: 새로운 세대의 와인메이커들에 의해 주도되는 새로운 방법을 사용하여 만든 고급 와인에 대한 전례 없는 관심, 고객 직업 판매 방식의 증가, 산업의 디지털화, 그리고 혁신에 따른 긍정적 효과, 전 세계적으로 소비되는 고급 와인 품질 향상, 고급 와인에 대한 투자 증가


‘부정적’인 산업 성과를 예측한 이유들로는 다음과 같다.

① 코로나19 팬데믹 이후에도 느린 경제 회복으로 인한 전 세계 경제의 약화: 일반 소비자의 처분 가능 소득 감소, 그리고 세계적인 역학적 및 거시 경제 상황을 타개하려는 정부들이 직면한 재정 문제 등이 있다.

② 세계적인 군사 충돌의 증가와 이로 인한 부정적인 글로벌 매크로 경제적 결과: 세계적인 기아 범위 증가 및 대륙 간 및 대륙 내 이주 흐름도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 불리한 글로벌 지정학적 환경을 만들고 있다.

③ 계속되는 지구온난화의 부정적 영향: 화재로 인해 파괴된 포도밭과 그 결과로 감소한 작물 등이 있으며, 세계적으로 에너지 가격이 상승하고 있고, 특히 유럽에서는 석유와 가스를 포함한 에너지 가격 상승으로 산업 생산이 둔화되거나 중단되고 있다.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