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와인 품질인증제도 운영 용역 완료보고회 (사진=영천시)
영천와인 품질인증제도 운영 용역 완료보고회 (사진=영천시)

영천시(시장 최기문)는 영천와인사업단(단장 이정희)이 1일 영천와인학교에서 와이너리 대표 및 와인산업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영천시의 ‘지속 가능한 와인산업 발전 인프라 구축 추진계획’의 일부로 추진하고 있는 ‘영천와인 품질인증제도 운영’ 용역에 대한 완료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용역을 추진 한 한국와인마케팅연구원은 영천시에서 생산하는 모든 와인에 대해 양조장의 위생 상태를 확인하는 현장 심사 및 와인의 성분 검사, 시각적, 후각적, 미각적인 면을 평가하고 성분 분석 결과와 일치 여부를 판단하는 관능심사를 진행한다. 심사는 한국식품연구원이 정밀하게 분석한 와인의 성분분석결과표와 함께 진행되기에 신뢰도가 대폭 상승할 것이라는 기대를 받고 있다.

국내 와인 생산자는 약 100여 곳으로 경북 영천시, 충북 영동군을 비롯해 강원도, 경기도, 전라북도, 경상남도 등지에 있지만 현재 우리나라에서 와인의 품질관리를 위한 규정은 없는 실정이다. 영천와인 품질인증제도의 수립이 완성되면 대한민국 최초의 와인 산지에서 직접 운영하는 첫 번째 와인 관련 규정이 탄생한다.

완료보고회에서는 영천와인 품질 향상을 위해 진행한 품질인증제도 운영의 용역 결과와 성분 분석 결과에 대한 보고가 주를 이뤘으며 용역사 한국와인마케팅연구원은 품질인증제도가 제대로 자리 잡기 위하여 관련 사항에 대한 법적 근거가 필요하다며 관련 조례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영천시 관계자는 “영천 와인산업의 경쟁력 향상과 위상 증진을 위해 필요한 품질인증제도 수립에 더욱 관심을 쏟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