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컨슈머 인텔리젼스 기업 NIQ가 올 상반기 엔데믹 이후 야외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젊은 층을 중심으로 새로운 주류 트렌드로 급부상한 하이볼 문화가 앞으로 최소 2년 이상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NIQ CGA(Curren Goodden Associates)가 새롭게 선보이는 '월간 소비자 동향 리포트(Consumer Pulse Report)'는 국내 740명의 패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월간 설문 결과를 기반으로 다양한 유통 및 외식 채널 동향과 소비자 행동 패턴을 분석해 제공한다. 이를 통해 국내 주류 및 식음료 업체들은 관련 시장 동향과 성장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조사에 따르면 국내 소비자의 43%가 '현재의 높은 인기를 인식해 하이볼을 선택한다'고 답했으며 실제 4분의 1 가량(23%)이 한달 간 하이볼을 한 잔 이상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58%의 소비자는 지금의 '하이볼 열풍'이 앞으로 최소 2년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측했다.

다른 주류 카테고리 대신 하이볼을 찾는 이유로는 ▲상쾌한 맛(47%) ▲낮은 도수(21%) ▲새로운 브랜드 출시(18%) ▲판촉 행사(12%) 등을 꼽았다. 하이볼이 특유의 상쾌함과 다양한 맛으로 국내 외식 시장에서 여전히 높은 매출 성장의 기회가 있다는 분석이다.

국내 주류 소비자의 55%은 하이볼에 대해 '마시기 쉽다'고 평가했으며 '가볍다'(40%)는 답변이 뒤를 이었다. NIQ 월간 소비자 동향 리포트는 하이볼 매출의 93%는 소비자가 일상 속 자주 방문하는 외식업체에서 발생하고 있다고 밝혔다. 반면 일부 소비자는 '분위기(25%), 품질(13%) 등의 요소가 본인의 취향과 맞지 않아 주문을 주저한다'고 응답했다.

이 보고서에는 국내 외식시장 전반에 더 많은 기회 요인도 설명하고 있다. 국내 소비자 92%가 지난 한달 간 외식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으며, 48%의 소비자가 외식업체에서의 음주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NIQ CGA 손재필 클라이언트 솔루션 디렉터는 "지금까지 높은 인기와 수익성을 증명해온 하이볼의 열풍은 2024년에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이는 관련 주류 브랜드와 외식업체에게 매출과 시장점유율을 확대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실질적인 성장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소비자가 선호하는 브랜드와 맛, 가격대, 외식 채널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이해가 수반되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NIQ CGA의 월간 소비자 동향 리포트는 소비자의 외식업체 방문 빈도와 향후 방문 계획, 외식 채널 및 음료 카테고리별 최신 선호도 등을 비롯한 국내 외식 시장 관련 주요 지표에 대한 최신 데이터와 전문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NIQ CGA가 제공하는 각 솔루션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