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닝샤 대표단의 왕 리 부지사, OIV 존 바커 사무총장 (사진=OIV)
(왼쪽부터) 닝샤 대표단의 왕 리 부지사, OIV 존 바커 사무총장 (사진=OIV)

지난 3월 13일, 중국의 닝샤후이족자치구 대표단이 국제와인기구(OIV)의 프랑스 디종 본사를 방문하며 OIV 사무총장 존 바커(John Barker)와의 만남을 가졌다.

오전 시간 동안 진행된 논의와 교류를 통해, 2012년부터 OIV의 옵서버 회원인 닝샤와 OIV 사이의 ‘과학적 협력’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중국의 지리적 중심부에 위치한 닝샤는 인구가 700만 명으로 중국에서 가장 작은 성으로, 40년 전 첫 포도나무가 심어진 이래로 고품질 포도 재배와 와인 관광을 발전의 핵심으로 삼고 있다.

닝샤 대표단의 왕 리(Wang Li) 부지사는 중국 소비자들 사이에서 가능한 한 넓게 와인 문화를 전파하고자 하는 자신의 비전과 열망을 공유했다. 현재 중국 와인 생산량의 40%를 차지하는 닝샤는 ‘국가 농업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시범 지역’으로 지정되었다. 이러한 지위를 통해 닝샤는 새로운 생산 기술 채택을 선도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지난 2023년 OIV의 과학 대표들은 중국 인촨에서 열린 ‘국제 포도 및 와인 산업 회의’에 참석했으며, 해당 과학 포럼은 2024년 8월에 다시 개최될 예정이다. 한편, 존 바커 사무총장은 OIV의 100주년 그리고 국제 포도와 와인의 해를 맞이하여 닝샤와의 강화된 협력을 환영했다.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