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둘러볼 곳은 국내를 대표하는 민요인 '정선아리랑'으로 유명한 강원도 정선이다.

‘정선아리랑’은 강원도 무형문화재 1호로 정선 지방에서 유래돼 지금까지 널리 불리고 있다. 이처럼 널리 알려진 민요만큼 해마다 이 지역을 방문하는 관광객 역시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특히 여행 시 최근 지역특색이 살아 있는 음식 메뉴를 맛보는 것이 트렌드로 자리잡으며, 정선 지역에서는 메밀로 만든 다양한 음식을 맛 볼 수 있어 방문객들의 눈과 입맛을 사로잡는다.

메밀은 트레오닌과 단백질, 아미노산, 비타민 등 다른 곡류에 비해 월등히 많은 영양소를 보유하고 있으며, 비만예방과 피부미용에 좋다. 아울러 성인병 및 고혈압 예방에 도움을 주며, 루틴 성분이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해준다.

이처럼 이 지역에는 건강한 메밀을 이용해 만든 요리를 선보이는 다양한 정선 맛집이 즐비해 있으며, 아리랑시장에서 열리는 5일장에는 풍부한 볼거리와 먹거리를 체험할 수 있다.
 

▲ 황기막국수를 비롯해 콧등치기, 올챙이국수, 황기보쌈제육, 황기선지해장국, 메밀전병 등을 제공하고 있다

이 가운데 정선읍 봉양리 일대에 위치한 ‘정선황기막국수’는 정선5일장 내에 위치한 맛집으로 다양한 메밀 음식을 맛볼 수 있다. 이곳은 황기막국수를 비롯해 콧등치기, 올챙이국수, 황기보쌈제육, 황기선지해장국, 메밀전병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오랜 운영경력과 깔끔한 인테리어, 분위기를 갖추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모든 음식은 신선한 재료를 이용해 만들고 있으며, 황기막국수의 경우 정선 특산품인 황기가 들어가 잃었던 기력을 되찾아주는데 좋다. 이외에도 어머니의 손맛이 가득 담긴 건강함을 즐길 수 있어 지역주민 및 관광객들로부터 정선 맛집이라는 평을 얻고 있다.
 

▲ 메밀은 트레오닌과 단백질, 아미노산, 비타민 등 다른 곡류에 비해 월등히 많은 영양소를 보유하고 있다

‘정선황기막국수’ 관계자는 “정선 5일장에 방문하는 분들이 입소문으로 많이 찾고 계시며, SBS 인기예능 ‘런닝맨’에도 출연한 바 있어 방문객이 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초심 그대로 맛있고 건강한 음식을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전국맛탐방]은 이번에 소개한 정선을 포함해 지금까지 전국각지 32곳을 소개했다.

다음은 어디로 가볼까?

소믈리에타임즈 이지선기자 jslee@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