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KBS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에서는 우리 가족 천연 상비약으로 ‘매실’의 효능이 공개됐다. 공개된 효능은 유기산이 풍부해 피로 해소에 특효약이라는 것과 탁월한 해독 작용으로 식중독을 예방한다는 것, 위장 운동을 촉진해 소화불량을 해소한다는 것, 칼슘 흡수로 골다공증을 예방한다는 것이었다.

숭의여대 식품영양과 차윤환 교수는 매실의 유기산이 에너지 대사에 도움을 주고 체내 피로물질인 젖산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매실은 항산화 효과가 높은 식품이라 장기 복용할 경우 우리 몸에 유익한 역할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한다.
 

▲ 천연 상비약 매실의 효능 <사진=KBS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방송 캡쳐>

또 동국대 한의대 사상체질과 배효상 교수는 매실은 3독, 음식의 독과 혈액 속의 독, 물속의 독을 없애주는 효능이 있어 여름철 식중독이나 배탈, 설사처럼 독성물질로 생기는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매실 속 유기산이 식욕을 돋우고 단백질 소화에도 도움을 준다는 것과 매실 속 칼슘성분이 산과 만나 이온 상태가 변화되어 흡수율이 상승한다는 것이 밝혀지기도 했다.

소믈리에타임즈 박지은기자  ireporter@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