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는 14일 고품질 쌀 생산·유통기반 구축을 위해 고품질 쌀 브랜드 육성 사업, 벼 건조·저장시설 확충 등 3개 사업에 총 94억 7천 2백만 원을 투입하여 충북 쌀 명품화 사업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고품질 쌀 브랜드 육성 사업은 RPC 가공시설 현대화를 목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올해 2개소에 72억 3천 6백만 원을 지원하여 친환경 쌀 전용 도정라인을 신규 설치하여 소비자의 입맛을 집중 공략할 계획이다.

올해 사업대상 업체에 대하여는 교육 홍보 컨설팅 사업비 1억 5천만 원을 추가 지원하여 고품질 쌀 명품화도 병행 추진한다.

또한, 쌀의 고품질 유지, 수확기 농가 벼 저장과 판로확보를 위해 충주통합 RPC에 20억 8천 6백만 원을 지원하여 건조 저장시설을 신규 확충하는 등 농업인 벼 판매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

금번 사업 추진으로 고품질 브랜드 쌀 생산과 유통을 규모·조직화함으로써 체계적인 품질관리를 통해 쌀 산업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시설 현대화를 통한 완전 미 생산과 품질고급화로 밥맛이 좋은 쌀을 연중 공급할 수 있어 소비자 신뢰 제고와 생산비 절감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지난해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주관하는 전국 고품질 브랜드 쌀 평가에서 충북은 출품한 3개 브랜드 모두 입상하는 영광을 안았으며, 특히 진천 생거진천 쌀과 청주 청원생명 쌀이 고품질 우수브랜드 쌀로 선정되는 등 전국적으로 큰 명성을 얻고 있다.

충북도 관계자는 “쌀 품질고급화와 경쟁력 제고를 위해 보은군을 비롯한 RPC 통합을 적극 유도해 나갈 계획이며, 고품질 쌀 브랜드 육성이 조기에 정착되어 충북 쌀이 전국 최고의 명품브랜드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쌀 생산단계부터 가공·유통까지 철저한 품질관리와 홍보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