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MBC ‘기분좋은 날’에서는 ‘내게 꼭 필요한 맞춤 영양제’로 김규남 가정의학과 전문의가 암 가족력, 관절 건강, 갱년기를 위한 추천 영양제를 공개했다.

먼저 암 가족력 맞춤 영양제는 플라보노이드, 셀레늄이었다. 김규남 교수는 플라보노이드는 오색 채소, 과일에 풍부한 항산화 성분이라고 말했으며, 셀레늄 역시 활성산소 제거와 면역력에 도움을 준다고 말했다.

다음은 뼈 건강(골다공증) 맞춤 영양제로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D였다. 마그네슘은 뼈와 근육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하지만 칼슘과 비타민D가 함께 들어 있는 제품은 칼슘에 의해서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고 하며, 마그네슘이 함께 들어 있는 제품을 섭취하면 마그네슘이 부작용을 줄이면서 효과를 증진시킨다고 한다.

마지막은 갱년기 맞춤 영양제로 승마, 성요한초, 이소플라본, 비타민B였다. 승마와 성요한초는 약재로 개발되어 처방 약으로 사용한다고 하며, 호르몬제에 거부감이 있을 때 도움이 된다고 한다.

승마는 안면 홍조나 발한, 우울감 등 갱년기 증상 치료를 위한 호르몬 요법의 대체재로 잘 알려져 있다고 하며, 성요한초는 오래전부터 유럽에서 우울증, 히스테리 치료에 이용했다고 한다. 또 이소플라본은 식물성 에스트로겐으로 여성호르몬과 비슷한 효과를, 비타민B는 불면증 개선, 피로해소 등 갱년기 증상 완화에 좋은 성분이라고 한다.

소믈리에타임즈 박지은기자  ireporter@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