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데이터를 조사 분석하는 아하트렌드가 공정거래위원회 가맹 사업자로 등록된 외식 프랜차이즈 4,500개의 검색 데이터를 조사한 결과 탕후루 브랜드들의 2023년 10월 검색량이 전월인 9월 대비하여 -43%로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대표적인 ‘왕가탕후루’가 9월 대비 -47%로 거의 절반 가까이 검색량이 감소하였으며 그 뒤를 따르는 '대단한 탕후루', '황제 탕후루', '왕(王)코미네 탕후루', '보석 탕후루', '하마 탕후루' 역시 9월 대비 -6% ~ -47%로 일제히 감소하였다.

주요 탕후루 브랜드 검색현황 (자료=아하트렌드)
주요 탕후루 브랜드 검색현황 (자료=아하트렌드)

10대들의 건강에 관한 우려를 일으킬 정도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탕후루 전문점들은 지난 1년 동안 우후죽순 생겨났다. 그 중에서 가장 많은 검색량을 차지하고 있는 ‘왕가 탕후루’는 불과 9개월만에 검색량이 34배 증가할 정도로 폭발적인 관심을 모았다. 후발주자로 나선 ‘대단한 탕후루’, ‘황제 탕후루’, ‘왕(王)코미네 탕후루’, ‘보석 탕후루’ 등도 짧은 시간에 소비자의 관심을 모으며 검색량이 급상승하였다.

그러나 지난 7월과 8월을 정점으로 이들 탕후루 브랜드에 대한 관심은 일단 한풀 꺾인 것으로 보인다. 7월까지 매월 큰 폭으로 상승하던 탕후루 브랜드 검색량은 8월 67만 7천 건으로 정점을 찍었으며 이후 9월에는 57만 8천 건으로 첫 하락을 겪었고 10월에는 32만 8천 건으로 전월 대비 크게 하락한 수치를 보였다.

탕후루만큼 드라마틱한 급등락은 아니지만 10대들이 좋아하는 마라탕 브랜드 역시 인기가 예전같지 않다.

조사 대상 프랜차이즈 가운데 ‘마라탕’ 브랜드 52개의 검색량을 조사한 결과 10월 검색량이 전년 동월 대비 2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외 99개 중식당 브랜드의 검색량이 같은 기간 동안 -5%, 전체 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검색량이 -6%를 기록한 것과 비교하면 ‘마라탕’ 브랜드들의 감소폭이 두드러진다.

매월 전체 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를 조사하고 있는 아하트렌드 관계자는 “외식 트렌드가 너무나 빠르게 변하고 있다. 10대에서 20대 젊은 층이 주로 찾는 외식 브랜드들은 특히 그렇다. 이런 업종, 이런 외식 브랜드가 뜬다고 하여 살펴보면 이미 꺾인 경우도 많다. 프랜차이즈 가맹을 고려하는 자영업자들은 지나치게 유행을 좇다가 뒷북을 치는 일이 없도록 유의해야 한다”고 말한다.

마라탕 업종 검색 현황 (사진=아하트렌드)
마라탕 업종 검색 현황 (사진=아하트렌드)

본 조사는 검색 분석 플랫폼 아하트렌드에서 포털 네이버 검색량을 기본으로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 4,500개의 명칭과 주요 유사어를 분석한 결과이다. 아하트렌드는 매월 조사를 통해 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도 및 성별/연령별 검색 현황 등을 분석하고 있다.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