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Comedy TV ‘맛있는 녀석들’에서는 ‘전골’ 특집으로 ‘돼지곱창전골’과 ‘어복쟁반’의 맛집이 공개됐다. 돼지곱창전골의 맛집은 전농동 청량리역 ‘ㅇ’ 곱창이었으며, 어복쟁반의 맛집은 일산 백석동 ‘ㅇ’ 평양냉면 양각도였다.
 

▲ 전농동 청량리역 'ㅇ' 돼지곱창전골 전문점의 돼지곱창전골 <사진=Comedy TV '맛있는 녀석들' 방송 캡쳐>

뚱4가 먼저 찾은 곳은 전농동 ‘ㅇ’ 돼지곱창전골 전문점이었다. 이곳은 매일 아침 마장동에서 신선한 대창을 공수한다고 하며, 삶은 돼지 대창 위에 각종 양념과 채소를 넣어 끓이면 돼지곱창전골이 완성된다고 한다.

돼지곱창전골의 소스는 된장, 쌈장, 새우젓, 마늘, 생강 등을 섞어 만든다고 하며, 뚱4는 당면부터 고수, 쪽파, 당근, 고춧가루, 새우젓 등을 넣어 만든 특제 고수김치, 햄과 소시지, 순대, 두부, 만두 등을 토핑해 먹방을 펼쳤으며, 볶음밥으로 마무리했다.
 

▲ 일산 백석동 'ㅇ' 어복쟁반 전문점의 어복쟁반 <사진=Comedy TV '맛있는 녀석들' 방송 캡쳐>

다음으로 찾은 곳은 일산 백석동 ‘ㅇ’ 어복쟁반 전문점이었다. 이곳은 이북 국영식당 총 책임자 출신의 요리사가 운영하는 이북음식 전문점이라고 하며, 어복쟁반은 물론 평양냉면, 녹두지짐, 굴린만두 등 다양한 이북음식을 맛볼 수 있는 곳이었다.

그렇다면 다소 생소한 어복쟁반은 무엇일까? 어복쟁반은 삶은 소고기(우설, 사태, 양지) 육수에 우설, 사태편육, 각종 채소를 올려 먹는 이북음식이라고 한다.

소믈리에타임즈 박지은기자  ireporter@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