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자레인지 냄새, 기름때 제거 방법 <사진=MBC '생방송 오늘아침' 방송 캡쳐>

29일, MBC ‘생방송 오늘아침’에서는 ‘유통기한 지난 음식 활용 꿀팁’으로 유통기한 지난 음식을 200%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공개됐다. 먼저 심하게 녹이 슨 자전거, 어떻게 녹을 제거할 수 있을까?

바로 ‘케첩’이었다. 케첩을 녹이 슨 부분에 발라준 뒤 쿠킹 포일로 문질러 닦으면 녹을 없앨 수 있다고 한다. 최은정 과학교육학 박사는 토마토 속의 유기산 성분이 금속의 산화물인 녹을 잘 녹여낼 수 있다고 말했다.

다음으로 냄새나는 플라스틱 통의 경우 플라스틱 통에 밀가루를 넣고 뚜껑을 덮어 반나절정도 두었다 깨끗하게 씻어내면 냄새를 제거할 수 있다고 한다. 유통기한이 지난 부침가루나 튀김가루도 가능했다.

최은정 박사는 밀가루는 미세한 가루 상태이다 보니 표면적이 넓어서 냄새분자들을 잘 흡수하기 때문에 탈취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방송에서는 이밖에도 냄새와 기름때가 낀 전자레인지 탈취 방법이 공개되기도 했다.

녹차를 활용하는 것이었는데, 그릇에 물을 붓고 녹차티백을 잘 적신 후 전자레인지에 2분간 가열해주면 된다고 한다. 냄새를 잡아줄 뿐만 아니라 마른 수건으로 물기를 닦아주면 기름때 청소도 가능했다.

소믈리에타임즈 박지은기자  ireporter@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