샴페인의 명가 ‘루이 로드레’가 드링크 인터내셔널이 지난 3월에 발표한 ‘세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샴페인 브랜드 2023’에서 1위의 영광을 수상했다.

드링크 인터내셔날의 ‘The World’s most admired Champagne Brands 2023’ 포스터 (사진=에노테카)
드링크 인터내셔날의 ‘The World’s most admired Champagne Brands 2023’ 포스터 (사진=에노테카)

1967년에 창간된 드링크 인터내셔날(Drinks International)은 전 세계 독자들에게 세계 음료 산업의 모든 최신 개발 및 동향에 대한 뉴스를 제공하고 있는 세계의 주류, 와인 및 맥주 시장만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유일한 매거진이다.

10년째 ‘세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샴페인 브랜드 (The World’s most admired Champagne Brands)’라는 타이틀로 최고의 샴페인을 선정하는 드링크 인터내셔날의 심사 기준은 매우 까다롭고 높은 진정성을 추구한다. 세계 전역에서 활약 중인 소믈리에, 리테일 & 홀세일 관계자, 와인 평론가 & 에디터, 그리고 ‘마스터 오브 와인’ 들로 구성된 300명이 넘은 와인 전문가 그룹이 심사를 맡고 심사 위원단이 고려해야 하는 심사 기준은 아래와 같다.


① 레벨에 상관없이 빈티지와 논빈티지 모든 샴페인 레인지의 일관성 있는 고품질

② 독보적인 브랜드 이미지와 마케팅 능력

③ 전체 상품 레인지의 가격 대비 품질 비율

④ 샴페인 하우스에 대한 애정과 존경심

⑤ 다른 샴페인 브랜드와 비교했을 때 확연히 차이나는 우월함


수준 높은 평가단이 ‘맛있는 샴페인’이라는 단순한 품질 기준을 넘어 심사숙고하여 뽑은 10개의 세계적인 샴페인 브랜드 선정에서 전례 없는 ‘4년 연속 우승’이라는 빛나는 업적을 이룬 것은 루이 로드레가 명실공히 세계 최고의 샴페인 하우스임을 증명하는 것이다.

프랑스 랭스에 있는 루이 로드레 본사 전경 (사진=에노테카)
프랑스 랭스에 있는 루이 로드레 본사 전경 (사진=에노테카)

1776년에 설립된 루이 로드레는 유일하게 가족이 운영하는 독립적인 샴페인 하우스 중 하나로 200년 동안 7세대에 걸쳐 변치 않는 품질에 대한 명성을 쌓아 오고 있다. 현재 7대째를 대표하는 프레데릭 후조(Frédéric Rouzaud)의 관리 아래 연간 총 300만 병을 생산하며 창조적인 소명을 전통과 역사 속에서 이어가고 있다.

루이 로드레 성공의 열쇠는 팀워크이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CEO 프레데릭과 루이 로드레의 수석 와인메이커(Chef de caves) 장 바티스트 르카용(Jean-Baptiste Lecaillon)이 있다.  오랜 시간 함께 일한 둘은 ‘최우선은 양이 아니라 품질’이라는 마인드로 기후 변화에 의한 문제를 극복하고 일관성 있는 와인을 만들기 위한 헌신적인 노력과 도전으로 루이 로드레를 부동의 최정상 샴페인 하우스 위치에 올려놓았다.

황제의 샴페인이라 불리는 크리스탈 (사진=에노테카)
황제의 샴페인이라 불리는 크리스탈 (사진=에노테카)

러시아 황제 알렉산더 2세의 요청에 의해 제정 러시아 황실의 공식 샴페인으로 이름을 떨친 ‘크리스탈’은 루이 로드레의 가장 상위급 샴페인으로 세계 최고급 샴페인 하우스로서의 위상을 지키고 있는 전 세계 샴페인 애호가들의 로망이다.

‘컬렉션(collection)’은 루이 로드레를 대표하는 샴페인 미각에 있어 방향의 변화이자 새로운 챕터를 열었다. 그랑 크뤼와 프리미에 크뤼 밭의 포도로만 선별하여 영 빈티지 59%, 리저브 베이스(2012~2017) 31%, 오크 배럴 숙성 리저브 베이스 10%를 블렌딩해 복합미와 신선함을 모두 잡아 하우스의 엔트리 와인임에도 완성도가 뛰어나다. 논빈티지이지만 창립 이래 샴페인 하우스의 블랜드 수를 의미하는 넘버링을 한다. 예를 들면 현재 구매 가능한 컬렉션243는 하우스의 243번째 블랜드를 나타낸다.

친환경적(Organic)과 비오디나믹(biodynamic) 재배 방식으로 점점 전환하는 등 20년 이상 지속 가능한 재배 관행에 전념해온 루이 로드레는 2021년 역사적인 포도원 115헥타르에 대한 프랑스 'AB' 유기농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새로운 이정표를 달성했다.

루이 로드레의 샴페인들(좌측부터) 브륏 나투르, 브륏 나투르 로제, 카르트 블랑쉬, 블랑 드 블랑, 빈티지, 컬렉션 243 (사진=에노테카)
루이 로드레의 샴페인들(좌측부터) 브륏 나투르, 브륏 나투르 로제, 카르트 블랑쉬, 블랑 드 블랑, 빈티지, 컬렉션 243 (사진=에노테카)

루이 로드레 샴페인 모든 레인지는 전국 11개의 에노테카 직영샵을 통해 문의하여 구매할 수 있다.

에노테카 코리아는 'For All Wine Lovers' 즉 '모든 와인 애호가를 위한 프리미엄 와인'이라는 슬로건으로, 철저한 와인 온도 관리 등 차별화되고 품격 있는 인테리어를 갖춘 공간에서 탁월한 와인 전문 지식과 서비스 마인드를 갖춘 와인 어드바이저들의 진심 어린 응대로, 와인 쇼핑 경험을 진정한 데일리 럭셔리로 주도하며 브랜드 ‘에노테카’로 자리 잡은 글로벌 와인 유통회사이다.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