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Comedy TV ‘맛있는 녀석들’에서는 식객 특집으로 만화 ‘식객’ 에 소개된 실제 맛집이 공개됐다. 식객은 허영만 화백이 전국 각지를 돌아다니며 맛집을 취재하고 만든 대한민국 대표 요리 2002년~2010년 연재된 만화라고 한다.
 

▲ 식객 빈대떡. 파주 'ㅇ' 빈대떡 전문점의 빈대떡 <사진=Comedy TV '맛있는 녀석들' 방송 캡쳐>

먼저 찾은 맛집은 만화에 3번이나 소개됐다는 파주시 ‘ㅇ’ 빈대떡 전문점이었다. 이곳의 빈대떡은 맷돌로 갈아낸 녹두와 각종 재료로 만든 반죽을 돼지기름으로 부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한다.

돼지기름은 돼지 특유의 비린내를 제거하기 위해 수분이 날아갈 때까지 끓인다고 하며, 녹두는 껍질을 벗긴 뒤 4~5시간 정도 불린 후 맷돌에 갈아낸다고 한다. 여기에 신선한 재료들을 직접 손질, 돼지 생목살까지 비법 비율로 반죽을 만들고 있었다.
 

▲ 식객 부대찌개. 의정부 'ㅇ' 부대찌개 전문점의 부대찌개 <사진=Comedy TV '맛있는 녀석들' 방송 캡쳐>

다음으로 찾은 맛집은 2권 6화에 소개됐다는 의정부 ‘ㅇ’ 부대찌개 전문점이었다. 이곳의 부대찌개는 대파, 무, 파 뿌리, 청양고추, 양파, 월계수 잎을 넣은 채소 육수를 사용한다고 하며, 고추장에 비법 소스를 넣고 일주일 정도 숙성시킨 양념을 사용한다고 한다.

또, 부대찌개에는 소시지부터 햄, 다진 소고기, 두부, 당면, 김치, 파와 마늘까지 8가지 재료가 들어간다고 하며, 다진 소고기는 갈비살과 앞다리살 등 100% 소고기만 이용해서 만든다고 한다.

소믈리에타임즈 박지은기자  ireporter@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