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비튼 무비세트 전경 (사진=Shaun Jeffers)
호비튼 무비세트 전경 (사진=Shaun Jeffers)

영화 <반지의 제왕> 3부작과 <호빗> 3부작이 개봉된 지 각각 20여 년, 10여 년이 흘렀지만 판타지 영화를 좋아하는 팬들에게 영화 속 ‘중간계(Middle-earth)’로의 여정은 여전히 매력적이다. 뉴질랜드의 150개가 넘는 지역에서 <반지의 제왕>과 <호빗> 시리즈가 촬영되었으며, 영화의 주 무대인 호비튼 무비세트(Hobbiton Movie Set)에서는 매년 9월 22일 작품 속 주인공인 빌보와 프로도의 생일을 기념하며 인터내셔널 호빗 데이(International Hobbit Day) 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올해 호빗 데이를 맞아 뉴질랜드 관광청에서는 호비튼 무비세트에서 펼쳐지는 축제 이벤트와 세트장이 위치한 와이카토 지역에서 체험할 수 있는 다채로운 활동들을 소개한다.


1년에 단 하루, 호빗 생일에 펼쳐지는 인터내셔널 호빗 데이 축제

호비튼 무비세트에서의 축제 (사진=Sara Orme)
호비튼 무비세트에서의 축제 (사진=Sara Orme)

호비튼 무비세트는 1999년 영화 <반지의 제왕> 촬영을 위해 약 9개월간 제작되었으며 2002년 정식 개장한 이래 350만 명 이상의 여행객이 방문한 와이카토 마타마타 지역의 대표적인 관광 명소이다. 세트장은 톨킨의 소설 속 묘사된 모습처럼 평화롭고 목가적인 풍경의 중간계를 완벽하게 재현하고 있으며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거리를 갖추고 있다. 방문객들은 도보 여행 프로그램을 통해 가이드의 해설을 들으며 호빗 마을, ‘샤이어(Shire)’를 자세히 둘러볼 수 있고, 다양한 요리와 맥주를 맛보며 영화 속 호빗 체험을 할 수 있다. 특히 1년에 한 번뿐인 인터내셔널 호빗 데이에는 더욱 특별한 행사들이 마련되어 있다. 방문객들은 세트장 가이드 투어와 그린 드래곤 마켓(Green Dragon™ Marketplace)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게임과 음악을 즐길 수 있을 뿐 아니라 그린 드래곤 인(Green Dragon Inn)에서 풍성한 저녁식사와 저녁 내내 제공되는 맥주와 음료를 맛볼 수 있다. 아울러 베스트 드레서 선정, 게임 경품 추첨 등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된다. 이맘때 뉴질랜드를 방문한다면 성대하게 개최되는 호빗 데이를 즐기고 신비로운 판타지 영화 속 주인공이 되어볼 수 있다.

호비튼 무비세트가 있는 뉴질랜드 와이카토 지역에서 즐기는 다양한 체험

호비튼 무비세트 마켓 가판대에서 음식을 판매하는 모습 (사진=Hobbiton)
호비튼 무비세트 마켓 가판대에서 음식을 판매하는 모습 (사진=Hobbiton)

호비튼 무비세트가 있는 와이카토(Waikato) 지역은 뉴질랜드 북섬에 위치하고 있으며 중심도시는 해밀턴(Hamilton)이다. 와이카토 지역은 경이로운 지하 동굴, 검은 모래가 가득한 해변, 푸른 언덕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아름다운 자연 풍광과 도심의 활기를 동시에 느낄 수 있는 곳이다. 와이카토 지역에 방문한다면 호비튼 무비세트 관광 외에도 동굴 탐험, 서핑, 하이킹, 식물원 방문 등 다양한 활동을 즐길 수 있다. 먼저 와이카토 지역 남쪽에 있는 와이토모 동굴(Waitomo Caves)에서는 보트를 타고 밤하늘의 은하수처럼 빛나는 반딧불이의 푸른빛과 기이한 형태의 종유석과 석순을 관찰할 수 있다. 1966년 개봉한 영화 <파도 속으로>에 등장한 서핑의 메카, 라글란(Raglan)에서는 뜨거운 태양 아래 서핑을 체험할 수 있으며, 마웅가타우타리(Maungatautari) 생태 보호구에서는 울창한 숲속에서 야생 조류를 관찰하며 하이킹을 즐길 수 있다. 이 밖에도 해밀턴 도심에 자리 잡은 해밀턴 가든(Hamilton Gardens)은 와이카토 지역에서 방문객이 가장 많은 관광지의 하나로 5개의 구역으로 나뉘어 있는 다양한 테마의 정원들을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한편 뉴질랜드 관광청 카카오톡 공식 채널에서는 호빗 데이를 맞아 9월 15일에서 10월 15일까지 생일 축하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벤트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뉴질랜드 관광청 카카오톡 채널을 추가하고 설문폼을 작성한 후 제출하면 완료된다. 참여자들 가운데 추첨을 통해 파리바게뜨 해피스마일 케이크(5명)와 스타벅스 아메리카노(150명) 등을 경품으로 증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