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 디자인이 와인의 인식과 즐거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

최근 스페인 리오하 와인 브랜드 캄포 비에호(Campo Viejo)는 연구를 통해 “잘 꾸며진 방에서 와인을 마시면 실제로 맛이 좋아질 수 있을까?”라는 의문에 답을 찾고자 했다.

심리학자이자 웰빙 컨설턴트 리 챔버스(Lee Chambers)가 이끄는 이 연구는 색채, 형태, 패턴이 가득한 활기찬 공간, 자연적 요소로 평온함을 주는 공간, 그리고 인테리어나 설비가 고의적으로 중립적인 공간 등 세 가지 다른 환경에서 동일한 와인에 대한 참가자들의 인식을 테스트했다.

25세에서 55세 사이의 42명의 참가자(남성 21명, 여성 21명)가 실험에 참여했으며, 모든 참가자들은 와인에 대한 적당한 소비 경험이 있어야 했다.

연구에서는 “환경이 와인 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아직 부족한 편이다, 와인은 맛, 향, 시각적 요소를 모두 결합한 복잡하고 감각적인 경험이며, 이번 실험은 다양한 환경이 와인에 대한 참가자들의 인식과 즐거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탐색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라고 설명했다.

참가자들은 각 방을 바꿀 때마다 수돗물로 가글 하여 남아있는 맛의 영향을 제거했으며, 그 후 참가자들의 맛, 향 그리고 전반적인 즐거움 정도에 대한 인식을 평가했다. 그 결과, 환경적 맥락이 와인 인식과 즐거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감각 경험이 그것이 일어나는 환경과 깊게 연결되어 있다”라는 것을 제안한다.

연구 결과에서는 맛, 친구에게 선물하고 싶은 욕구 그리고 전반적인 즐거움 점수에서 세 방 모두 중요한 차이점 보였는데, 참가자들은 ‘활기찬’ 환경을 더 높은 맛(22%)과 즐거움(32%) 점수와 연결시켰으며, ‘편안한’ 방은 친구에게 선물하고 싶은 점수(29%)와 와인이 어떻게 보였는지(14%)에 대해 더 높은 점수를 얻었다. 마지막으로 ‘중립적’인 방은 맛, 향, 그리고 전반적인 즐거움에서 다른 두 방에 비해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다.

실험에서 추가로 발견된 사항은 와인의 밸런스에 대한 인식이 세 방 모두에서 동일하게(61.5%) 나타났으며, 와인의 강도도 세 방 모두 일관되게 나타났다는 점이다.

연구는 “우리의 감각이 서로 얽혀있는 데에는 다양한 메커니즘이 작용하고 있지만, 이 실험은 우리의 기분을 높이고 우리가 섭취하는 것들을 어떻게 인식하는지에 대해 색채가 풍부하고 활기찬 인테리어가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시사한다”라고 결론 내렸다.

연구를 주도한 리 챔버스는 “우리는 이전에 발표된 연구에서 음악과 색상과 같은 환경적 단서가 감각 경험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보았다”라고 말하며 “색상, 질감, 다양한 조명을 가미할 수 있는 인테리어 환경이 우리의 감각을 강화하고 우리가 섭취하는 것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은 놀라운 일은 아니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