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식품전시회 아누가 2023 현장 (사진=Anuga)
국제 식품전시회 아누가 2023 현장 (사진=Anuga)

국제 식품전시회 아누가(angua) 2023이 지난 10월 11일 기록적인 성과로 막을 내렸다. 해외 비중 94%에 달하는 118개국 7,900개 참가사로, 역대 최다 참가사와 사상 최고의 국제성을 선보였다. 9만 평의 전시장을 넘어, 복도까지 참가사로 가득했다. 기라성 같은 리딩 기업부터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스타트업까지, 세계 식품 산업 트렌드를 이끌어가는 기업은 전부 모였다.

200개국 14만명의 무역 방문객이 모인 아누가 2023 (사진=Anuga)
200개국 14만명의 무역 방문객이 모인 아누가 2023 (사진=Anuga)

아누가 2023은 전 세계 식품 제조업과 유통업이 한곳에 모이는 구심점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올해 200개국 약 14만 명 해외 비중 80%의 유통 및 무역 관계자가 방문했다. 까르푸, 레베, 리들, 매트로, 메르카도나, 미그로스, 아마존, 알디, 코스트코, 쿠프, AEON 등 세계 각지의 대형 유통업계 관계자가 전부 방문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초 단위 시대’에 퍼스트무버(first mover)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해외 시장 트렌드 파악은 필수다. 한국은 아누가 2023에 가장 많이 방문한 국가 중 하나로 손꼽혔다. BGF 리테일, GS 리테일, 신세계 백화점, 이마트, 코스트코 코리아, 쿠팡, 현대 그린푸드 등 대형 유통사를 비롯하여 약 1,200명의 유통업계 관계자가 방문했다.


한국, 세계 시장에 제대로 나서다

SPC 삼립과 샘표, 아누가 혁신상 수상으로 K-Food 알리는데 기여
SPC 삼립과 샘표, 아누가 혁신상 수상으로 K-Food 알리는데 기여

국내 참가사의 존재감은 상당했다. 한국은 남양유업, 동원그룹, 롯데 칠성, 수협 중앙회, 오뚜기, SPC 삼립 등 국내 식품업계를 이끄는 굵직한 기업들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한국관, 충북·충남 공동관을 포함하여 100개에 달하는 기업이 활발한 마케팅으로 해외 시장을 공략했다. SPC 삼립의 ‘케이스 약과’와 샘표의 ‘완두간장’은 아누가 혁신상에 선정돼 K-Food의 저력을 보였다.

케이팝 열풍으로 한국 문화에 대한 세계적 관심이 최고점에 이르렀다. 전시장 곳곳에서 한국의 라면, 과자, 음료를 앞세운 해외 유통사의 참가도 적지 않았다. 아누가 2023은 “Korea”를 강조한 마케팅 전략의 승산을 보여줬다. 혁신상을 받은 SPC 삼립은 현대식으로 해석된 국악과 한국의 전통문화가 담긴 미디어 아트, 거대한 약과 모형을 전시해 폭발적인 관심을 끌었다. 식품 유통 스타트업 루에랑은 한국어를 사용한 그래픽 이미지로 글로벌 바이어의 호기심을 자극했다.


아누가 2025, 무엇에 집중해야 하는가?

아누가 2023 현장 모습 (사진=Anuga)
아누가 2023 현장 모습 (사진=Anuga)

아누가 2023은 식물성 대체식품과 미래 먹거리 확보에 전 세계가 뛰어들었음을 보여줬다. 전 지구적 과제로 대두된 ‘지속 가능성’은 식품업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평가된다. 2025년 개최될 차기 아누가는 보다 혁신적이고 새로운 관점으로 해석된 ‘식품산업의 지속 가능성’을 제시할 전망이다.

한국은 빠른 속도로 환경과 건강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증가하고 있다. 대체당 시장이 물꼬를 튼 내수시장 각축전으로 인해, 한국은 제로 슈가 분야에서 우수한 제품력을 보유하고 있다. 한국 문화에 대한 국제적 인지도와 혁신적인 아이디어에 기반한 국내 제품의 경쟁력은 아누가 2025에서 한국의 입지를 기대케 한다.

세계 최대 국제 식품전시회 아누가 2025 참가는 라인메쎄 (02-798-4102, shyu@rmesse.co.kr)에 문의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