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와인 도매업체 비벤덤(Bibendum)이 주류 인사이트 에이전시 PROOF Insight의 분석에 기반하여 2024년 영국의 주요 와인 트렌드를 공개했다.


① 프리미엄화

고소득 와인 소비자들은 와인을 구매할 때 자신을 위한 특별한 대우를 즐기는 경향이 있다. PROOF Insight의 분석에 따르면 와인의 프리미엄화에 집중하는 사업자들은 판매량이 감소했음에도 이익을 유지하고 있다. 또한, 와인의 품질이 높다고 인식된 장소를 더욱 추천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도 밝혀졌다. 와인을 ‘매우 훌륭하다’ 혹은 ‘우수하다’라고 평가한 고객의 92%가 해당 장소를 추천하겠다고 응답했으며, 와인을 잔 단위로 판매하는 방식, 가격 계층화, 주요 품종의 표시 위치 등은 와인 프리미엄화 전략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② 지속가능성

기후 위기의 결과가 점점 눈에 띄게 되면서, 소비자들은 기업의 약속과 환경친화적인 주장에 대해 냉소적이고 신뢰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단순히 지속가능성 인증을 받았다는 것만으로는 더 이상 충분하지 않을 수 있는데, 소비자들은 지속가능한 목표를 향한 진척 상황과 그것이 지역 환경 및 커뮤니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을 원하고 있다. 와인에 관해서는, 지속가능한 와인을 리스팅 할 때 단순히 그들의 환경적 목표를 언급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그들의 환경적 진척 상황을 명확하게 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③ 데이터 기반의 제품 구성

코로나19 이전에 비해 온트레이드 주류 판매량이 12% 감소한 상황에서, 와인 제품군에서 가장 가치를 창출하는 장소가 중요해졌다. AI 기술이 소비자와 기업의 효율성을 높이는 가운데, 호스피탈리티 사업자들이 데이터 기반 도구를 활용하는 기회가 있다. 지역 인구 통계와 그들의 선호도에 따라 주류 제품군을 조정하는 것은 판매 비율을 높이고 반복 방문을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④ 충성도 보상

경제적 여건이 엄격해짐에 따라, 소비자들은 자신들의 브랜드 충성도에 대한 보상을 기대하게 된다. 2024년에는 더 많은 사업자들이 고객들의 돈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독점 멤버십 클럽부터 충성도 프로그램까지, 소비자들이 커뮤니티의 일원이라는 느낌을 받고, 더욱이 좋은 혜택을 받는다면 그들은 좋아할 것이다. 펍이나 레스토랑이 혜택 제공, 돈 절약, 그리고 사회적 행사를 통해 지역 고객들과의 관계를 더욱 깊게 할 수 있을 것이며, 이는 와인 클럽, 해피아워, 독점적인 시음 행사를 도입함으로써 와인에도 적용될 수 있다.

⑤ 포르투갈 와인

포르투갈 와인은 그들의 고유 품종을 주로 사용하여 만든 다양한 블렌드 와인의 풍부한 유산을 가지고 있다. 영국의 온트레이드 시장에서는 포르투갈 와인은 여전히 특색 있는 제품으로, 와인의 MAT 판매량(최근 12개월 동안의 누적 판매량)의 0.3%를 차지하고 있지만, 작년과 비교하여 7.8% 성장했다. 대표적으로 비뉴 베르데(Vinho Verde) 와인은 레스토랑의 와인리스트와 글라스 와인리스트에 최근 많이 나타남으로써 인기를 더하고 있다. 또한, 해당 와인의 낮은 알코올도수는 새로운 체계에 따른 낮은 주류 관세를 덕분에 영국 시장에서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

⑥ 남아공 슈냉 블랑

남아공이 와인 제조사들은 다재다능한 슈냉 블랑 포도의 잠재력을 선보이고 있으며, 특히 올드바인에 주목하고 있다. 이런 오래된 포도나무들은 종종 나이가 들수록 가치가 있고 복합미가 넘치는 품질의 탁월한 와인을 생산한다.

⑦ 샴페인 대체품

최근 샴페인의 수요가 감소하고 있으며, 영국의 온트레이드 시장에서는 MAT 판매량이 -22.0% 감소했다. 이는 고급 와인이 많은 소비자들에게는 접근하기 어려워지고 있음을 시사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슷한 방식으로 생산되는 영국 스파클링 와인이나 프란치아코르타와 같은 대체 스파클링 와인들이 인기를 얻고 있다.

⑧ 이탈리아 피에몬테

네비올로의 고향이자 세계적으로 유명한 바롤로와 바르바레스코를 생산하는 피에몬테는 다양한 원산지 포도 품종을 제공한다. 바르베라, 아르네이스, 프레이자 그리고 그리뇰리노까지 피에몬테의 클래식 와인은 영국 시장에서 다양성을 선보이며 인기를 얻고 있다.

⑨ 이탈리아 트렌티노-알토 아디제

북부 이탈리아의 알프스 지역에서는 신선하고 향긋한 화이트 와인과 향이 풍부한 레드 와인이 생산된다. 주요 생산자들은 지역의 프로필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고 있으며, 피노 그리지오 같은 우아한 화이트 와인과 테롤데고와 같은 진한 와인 그리고 케르너와 스키아바 같은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포도 품종들이 영국 시장에서 선보이고 있다.

⑩ 미국 와인

보통 와인리스트에 미국 와인이 있다면 일반적으로 ‘캘리포니아 와인’을 의미했으나, 올해에는 미국의 다른 와인 지역들로부터 더 많은 와인들이 영국 시장에 선보였다. 이웃하는 오레건주, 특히 윌라멧 밸리의 피노 누아와 워싱턴 주의 왈라 왈라 밸리의 시라 와인이 점점 더 주목받고 있으며, 뉴욕의 핑거 레이크스와 버몬트로부터 추가된 와인들이 미국 와인리스트를 더욱 풍부하게 만들었다. 

키워드

#영국 #와인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