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보카도 오일 <사진=채널A '닥터 지바고' 캡쳐>

지난 27일 채널A ‘닥터 지바고’에서는 혈관 질환 예방 돕는 불포화 지방이 풍부한 ‘아보카도 오일’의 효능이 소개되었다.

김정은 영양학 박사에 따르면 아보카도는 11가지 미네랄, 20가지 비타민, 18가지 아미노산, 필수 아미노산 8가지를 함유하고 있다. 또한, 항산화 물질로 알려진 프로안토시아니딘 및 불포화 지방이 풍부하다.

미국농림부(USDA)가 공개한 형태별 오메가-9 함량(100g 당)에 따르면 아보카도는 5.5g이 함유되어 있었으나, 아보카도 오일은 70.5g으로 일반 아보카도보다 약 12배가 많았다.

불포화 지방은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 미국심장협회저널을 통해 공개된 과체중 혹은 비만인 지원자를 대상으로 한 2주간 3가지 식단 변화에서 아보카도가 없이 저지방 식단, 아보카도가 없이 적당량의 지방식보다 아보카도 1개와 적당량의 지방식에서 LDL 콜레스테롤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불포화 지방을 통해 나쁜 콜레스테롤은 줄이고 좋은 콜레스테롤은 유지하는 것이다.

또한, 아보카도에는 100g당 지방 25.6g이 함유되어 있는데, 그 중 약 84%가 불포화 지방산으로 오메가3, 6, 9가 골고루 함유되어있다. 불포화 지방산 속 오메가9는 지방 연소를 돕기 때문에 내장 지방 감소에도 도움 된다.

소믈리에타임즈 권하나 기자 stpress@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