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채널A ‘닥터 지바고’에서는 치매 예방에 도움을 주는 식품 ‘크릴 오일’이 소개됐다. 크릴 오일은 남극해에서 서식하는 크릴새우에서 불소 성분이 함유된 껍질만 제외하고 추출한 오일로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식품이라고 한다.

이선민 가정의학과 전문의는 오메가-3 지방산은 혈행 개선을 도와 눈 건강, 퇴행성관절염, 치매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 눈 건강, 퇴행성관절염, 치매 예방에 효과적인 '크릴 오일' <사진=채널A '닥터 지바고' 방송 캡쳐>

남극의 동물들은 피하지방이 두꺼운 반면 동맥경화 등 혈관 질환이 없다고 하는데, 많은 전문가들이 남극 동물의 먹이인 크릴새우에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이 혈관을 보호했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고 한다. 크릴새우는 일반 생선보다 크기도 작아 중금속 오염의 부담이 적은 생물이었다.

크릴 오일은 가열시 영양소가 파괴될 수 있어 무침요리나 양념장을 만들 때 활용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박민수 가정의학과 전문의는 크릴새우 오일에 들어 있는 오메가-3 지방산의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정한 하루 권장량은 500~2,000mg이라며 아스피린, 와파린 등 혈액 응고 억제제를 복용하는 경우 혈액이 묽어져서 출혈의 위험성이 있을 수 있다며 주의하기도 했다. 혈액 응고 억제제를 복용하는 사람은 주치의와 상의 후 섭취를 권장한다고 한다.

소믈리에타임즈 박지은기자  ireporter@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