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JTBC ‘냉장고를 부탁해’에서는 지난주에 이어 3주년 특집 ‘다시 도전하고 싶은 냉장고 주인들’ 편으로 개그우먼 박나래와 이국주가 출연해 다시 한 번 냉장고를 공개했다. 이날 방송에서는 이국주의 냉장고 속 재료를 이용해 C팀 김풍, 오세득과 D팀 미카엘, 샘킴의 대결이 펼쳐졌다.
 

▲ 김풍과 오세득의 부추무침을 곁들인 등갈비 튀김과 당면을 넣은 산라탕면 '뜯고 씹고 호로록' <사진=JTBC '냉장고를 부탁해' 방송 캡쳐>

2:2 팀 대결로 셰프들이 선보인 요리는 무엇일까? 미카엘과 샘킴은 칠리토마토소스와 치즈를 넣은 패티 ‘아모르 패티’라는 요리를, 김풍과 오세득은 부추무침을 곁들인 등갈비 튀김과 당면을 넣은 산라탕면 ‘뜯고 씹고 호로록’이라는 요리를 선보였다.

결과는 D팀 미카엘, 샘킴의 승이었다. 이로써 미카엘과 샘킴은 결승에 진출해 앞서 승리한 A팀 정호영, 유현수와 대결을 펼쳤다. 3주년 특집 최종 우승은 일본식 국물로 끓여낸 부추수제비 어복쟁반 ‘제비~복 먹으러 나간다’ 요리를 선보인 정호영과 유현수가 차지했다. 그렇다면 칠리토마토 패티와 우승 요리인 부추수제비는 어떻게 만들까?
 

▲ 미카엘과 샘킴의 칠리토마토소스와 치즈를 넣은 패티 '아모르 패티' <사진=JTBC '냉장고를 부탁해' 방송 캡쳐>

미카엘, 샘킴의 ‘아모르 패티’ 만드는 법

재료

소고기 등심, 다진 돼지고기, 부추, 모차렐라치즈, 감자, 토마토소스, 양파, 올리브오일, 소금, 후추, 달걀, 밀가루, 청양고추, 홍고추, 마늘, 식초, 레몬

레시피

1. 핸드블렌더에 소고기 등심을 넣고 간다.
2. 다진 등심, 다진 돼지고기에 잘게 썬 양파와 부추, 올리브오일, 소금, 후추, 모차렐라치즈를 넣고 버무려 패티반죽을 만든다.
3. 강판에 감자를 간 뒤, 즙을 짜낸다.
4. 간 감자에 간 양파, 달걀물, 후추, 소금, 밀가루를 넣고 섞어 감자전반죽을 만든다.
5. 기름을 두른 팬에 감자전반죽을 굽는다.
6. 패티반죽을 치댄 뒤, 동그랗게 모양을 잡는다.
7. 청양고추와 홍고추를 석쇠에 올려 직화한다.
8. 기름을 두른 팬에 편으로 썬 마늘과 잘게 썬 구운 홍고추, 토마토소스, 물을 넣고 끓여 칠리토마토소스를 만든다.
9. 기름을 두른 그릴팬에 패티를 굽는다.
10. 마늘편, 소금, 올리브오일, 구운 청양고추, 식초, 잘게 썬 부추를 섞어 고추절임을 만든다.
11. 레몬을 모양내서 접시에 플레이팅한다.
12. 접시에 감자전, 칠리토마토소스를 담는다.
13. 구운 패티를 접시에 담고, 잘게 썬 부추를 뿌려 마무리한다.
 

▲ 정호영과 유현수의 일본식 국물로 끓여낸 부추수제비 어복쟁반 '제비~복 먹으러 나간다' <사진=JTBC '냉장고를 부탁해' 방송 캡쳐>

정호영, 유현수의 ‘제비~복 먹으러 나간다’ 만드는 법

재료

부추, 북어대가리, 인스턴트 사골곰탕, 양지, 알배추, 대패삼겹살, 달래, 부추장아찌, 팽이버섯, 조미간장, 일본간장, 감자, 바지락살, 갑오징어, 새송이버섯, 밀가루, 식초, 다진 마늘, 청주, 대파, 양파, 깨, 참기름, 고춧가루, 설탕, 맛술, 청양고추, 마요네즈, 전분

레시피

1. 밀가루를 체에 거른다.
2. 핸드블렌더에 부추, 물을 넣고 간 뒤, 건더기를 걸러내 부추즙을 만든다.
3. 밀가루에 부추즙, 식초을 넣고 부추수제비반죽을 만든다.
4. 끓는 물에 북어대가리, 다진 마늘, 청주를 넣고 끓여 육수를 낸다.
5. 대파를 꼬치에 꽂아 직화한다.
6. 완성된 수제비 반죽을 볼에 담고 랩을 씌워 숙성시킨다.
7. 냄비에 인스턴트 사골곰탕과 양지, 물을 넣고 끓인다.
8. 알배추, 양파를 적당한 크기로 썬 뒤, 기름을 두른 팬에 볶는다.
9. 볶던 채소에 대패삼겹살을 넣고 함께 볶는다.
10. 삶던 양지에 구운 대파를 넣고 함께 끓인다.
11. 볶은 채소와 대패삼겹살을 양지를 삶던 냄비에 넣고 끓여 전골을 만든다.
12. 달래와 부추장아찌를 잘게 썬 뒤, 부추장아찌 국물을 섞어 소스를 만든다.
13. 부추달래소스에 잘게 썬 팽이버섯과 곱게 다진 깨, 참기름, 식초, 고춧가루, 설탕을 섞는다.
14. 핸드블렌더에 조미간장, 맛술, 설탕, 식초, 잘게 썬 청양고추, 마요네즈, 깨를 넣고 갈아 매운참깨소스를 만든다.
15. 끓이던 전골에 북어육수, 맛술, 일본간장을 넣고 끓인다.
16. 숙성한 부추수제비반죽을 밀대로 밀어 넓게 편 뒤, 부추를 넣고 접어 다시 한 번 민다.
17. 끓는 물에 적당한 크기로 떼어낸 부추수제비반죽을 넣고 삶는다.
18. 강판에 감자를 간 뒤, 밀가루와 전분을 넣고 섞어 감자전반죽을 만든다.
19. 기름을 두른 팬에 감자전반죽을 넓게 편 뒤, 바지락살을 올려 조개감자전을 굽는다.
20. 갑오징어에 촘촘하게 칼집을 낸 뒤, 적당한 크기로 썰어 전골에 넣는다.
21. 새송이버섯과 대파를 적당한 크기로 썬다.
22. 삶은 양지를 건져내 포 뜬다.
23. 삶은 부추수제비를 얼음물에 담가 식힌다.
24. 끓인 전골을 전골냄비에 옮겨 담은 뒤, 부추수제비와 포 뜬 양지를 얹는다.
25. 조개감자전을 접시에 담아낸다.
26. 전골 위에 손질한 대파와 새송이버섯을 올린다.

소믈리에타임즈 박지은기자  ireporter@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