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tvN ‘수미네 반찬’에서는 ‘여름 김치’ 편으로 김수미의 노하우가 담긴 여름 김치 레시피가 공개됐다. 누구나 손쉽게 따라할 수 있는 김수미표 여름 김치는 무엇일까?

가지김치부터 오이소박이, 열무얼갈이김치, 그리고 열무얼갈이김치를 활용한 비빔국수까지 여름 입맛을 살려줄 여름 반찬, 별미였다. 그렇다면 가지김치와 오이소박이의 레시피는 어떻게 될까?
 

▲ 김수미 오이소박이 <사진=tvN '수미네 반찬' 방송 캡쳐>

가치김치 레시피

1. 가지 꼭지 부분을 3~5cm 정도 남기고 십자가로 칼집을 넣는다.
2. 가마솥에 넣어 3~5분간 가볍게 쪄낸다.
3. 소를 만들기 위해 부추 1줌, 쪽파 1줌씩을 준비해 2cm 길이로 잘라 볼에 담고 멸치 액젓 3 큰 술, 육젓 국물 3 큰 술, 다진 생강 1/2 큰 술, 고운 고춧가루 2 큰 술, 물고추 200ml, 설탕 2 작은 술을 넣어 버무린다.
4. 손질한 가지 사이에 완성된 소를 채워 넣는다.
5. 소를 만들던 볼 안쪽 양념을 물 300ml, 굵은소금 1/3 큰 술을 넣고 씻어내며 김치 국물을 만들어준다.
6. 김치 국물은 김치 양념이 쓸려 내려가지 않도록 김치 통의 가장 자리를 따라 부어준다.
7. 냉장고에 넣어 보관한 후 3~5일 후 먹는다.

오이소박이 레시피

1. 오이 양 끝부분을 다듬은 뒤 2~3 토막으로 자르고, 한 토막마다 십자가로 칼집을 넣는다.
2. 끓는 물에 굵은소금 1 작은 술을 넣고 5초가량 데친 후 꺼내어 차가운 물에 식힌다.
3. 식힌 오이는 굵은 소금을 조금 뿌려 굴려가며 절인다.
4. 가지김치와 마찬가지로 소, 김치 국물을 만들고 냉장보관 후 먹는다.

소믈리에타임즈 박지은기자  ireporter@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