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와인기구 OIV가 승인한 국제와인품평회 중에서 유일하게 아시아에서 개최되는 아시아 와인 트로피(Asia Wine Trophy)가 금년에 태블릿 PC를 심사위원들의 채점표로 공식 도입한다고 밝혔다. 

작년에 열린 제5회 아시아 와인 트로피까지는 심사위원들이 종이에 인쇄된 채점표(Score Sheet)를 사용하고, 2개의 그룹만 시험적으로 태블릿 PC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이번 8월 26일에 시작되는 제6회 아시아 와인 트로피에서는 모든 심사위원들이 태블릿 PC를 사용하게 된다.

아시아 와인 트로피처럼 국제와인기구 OIV의 승인 및 감독 하에 개최되는 국제와인품평회에서는 심사위원 한 그룹이 5명 ~ 7명의 심사위원들로 구성된다. 각 와인에 대한 심사위원들의 점수 중에서 최고 점수와 최저 점수를 제외한 나머지 심사위원들의 점수 평균이 그 와인에 대한 최종 점수로 결정된다.

종이에 인쇄된 채점표를 사용할 경우 심사위원들은 각 평가 항목별로 부여한 점수의 합산을 해야 하고, 그룹의 리더는 이러한 채점표를 받아 최고 점수와 최저 점수를 제외한 나머지 점수들의 평균을 암산으로 계산했다. 이를 바탕으로 개별 와인에 대한 최종 점수를 그룹 구성원들에게 알려주었다. 그러나 이러한 일련의 계산이 정확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집계원들이 컴퓨터를 사용하여 수작업에 의해 일일이 점수를 다시 입력하고 확인하는 과정을 거쳤다. 태블릿 PC를 사용함으로 인해 이러한 불편함이 모두 제거되었고, 모든 계산이 자동적으로 이루어져 집계원들의 검증 절차도 불필요하게 되었다.

▲ 아시아 와인 트로피의 Score Sheet (Still Wine 용)

태블릿 PC를 사용함으로써 개별 심사위원들은 본인이 부여한 점수와 최종 점수를 화면에서 자동 확인할 수 있으며, 그룹 리더는 그 그룹에 속한 모든 심사위원들이 각각 얼마의 점수를 주었는지를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다. 토론을 걸쳐 점수의 수정이 필요하다고 그룹 리더가 판단하면 점수를 수정하게 될 심사위원은 Score Sheet가 보이는 이전 화면으로 돌아가게 된다.

심사위원 채점표로 태블릿 PC를 사용하는 것은 와인품평회의 중요한 업그레이드를 의미한다. 진행이 빠르고 종이로 된 Score Sheet를 인쇄할 필요가 없어서 친환경적이다. 태블릿 PC를 이용한 Scoring 시스템은 와이 파이의 지원이 있어야 작동된다. 따라서 태블릿 PC의 원활한 사용을 위해 테이스팅 장소에서 핸드폰과 같은 다른 기기를 위한 와이 파이 사용이 제한된다.

소믈리에타임즈 김하늘 기자 skyline@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