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투테이블(farm-to-table)부터 배터포유(better-for-you)까지, 최근 식품 업계에서 눈에 띄는 트렌드를 말하라고 하면 바로 '건강을 생각하는 소비자'이다. 그런 만큼 직접 기른 농작물로 만든 식품이나 첨가제, 보존료와 같은 화학 성분이 안들어간 식품 등 재료 본연 그대로의 맛을 살린 제품들은 가족들 간식이나 선물용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안성에 위치한 한 업체는 이러한 트렌드에 앞서 '자연 그대로'라는 가치를 앞세운 식품들을 선보이고 있는데, 직접 기른 농작물을 활용해 첨가제나 보존료, 그리고 몇몇 제품들은 물도 한 방울 넣지않고 가공하며 재료의 본연의 맛과 영양을 살린 즙과 농축액을 생산하고 있다.

소믈리에타임즈는 안성 소재의 식품 제조 업체 '안성엄마손꾸러미 영농조합법인'의 정은경 대표를 만났다. 

Q1. 먼저 바쁜 와중에도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성엄마손꾸러미 영농조합법인 '정은경 대표'
안성엄마손꾸러미 영농조합법인 '정은경 대표'

안녕하세요. 아들 4명의 엄마이자 안성엄마손꾸러미 영농조합법인의 대표인 정은경입니다. 

Q2. 아들 4명의 어머니이신데, 어떻게 영농조합법인의 대표까지 하게 되셨나요?

저는 4명의 아들을 키우고 있는 엄마이자 전업주부로 지내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식품사업을 하던 남편의 운영을 돕던 중 불의의 화재 사고를 당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회사를 정리하게 되고 남편의 고향인 안성으로 돌아와 자연스럽게 귀농을 길을 택하게 되었습니다. 귀농한 후에는 지금의 조합원분들과 만나 같이 한 마음으로 회사를 '엄마손꾸러미'라는 이름의 영농조합법인을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아로니아, 무 등과 같은 엄마손꾸러미 제품에 들어가는 재료들의 농사를 짓고 있고, 제가 살고 있는 마을의 공동체 사업으로 마을 식당도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Q3. ‘안성엄마손꾸러미 영농조합법인’에 대한 소개 부탁드려요.

안성엄마손꾸러미 영농조합법인
안성엄마손꾸러미 영농조합법인

2018년 1월 15일, 경기도 안성에 귀농한 농부 5인이 모여 설립된 영농조합법인 '엄마손꾸러미'는 안성의 가공 식품을 이끌고 있습니다.

저희는 '자연그대로 배어듦'이라는 브랜드를 론칭하였습니다. 이는 말 그대로 농산물 자연 그대로의 맛과 영양을 최대한 살려 제품을 생산하고자 한 마음을 담았으며, 현재까지 정직하고 깨끗한 공정 과정으로 가족과 고객들에게 자연 그대로 배어들 수 있는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Q4. 함께 하고 계시는 조합원은 어떤 분들이시지요?

함께 하고 있는 분들은 안성의 강소농 교육 7기 동기생들로 만나 귀농인들로서의 고충들을 공유하며 끈끈한 관계를 형성하였습니다. 그리고 함께 뜻을 모아 서로의 경험과 자원들을 토대로 원료 공급, 생산, 판매, 홍보 마케팅 등의 역할을 분배하여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당연한 얘기이지만, 저 혼자서는 다 해낼 수 없는 일들을 조합원분들과 함께 해나가며 시너지를 이루어 내고 있습니다.

우선은 원료를 공급해 주고 있는 농업회사법인 천보, 스마일팜 등이 있습니다. 또한 엄마손꾸러미 공장 내에서 자체적으로 생산하는 제품 외에도 농업회사법인 주주바팜과 조은이식품을 통해 쌀강정, 한과선물세트, 도라지정과 같은 제품들을 생산하여 ‘배어듦’이라는 공통 브랜드로 만들고 있습니다.

Q5. 현재 엄마손꾸러미의 주력 제품과 특징은 무엇인가요?

모과배도라지농축액
모과배도라지농축액

A: 안성에 특산품인 배를 베이스로 배도라지농축액 시리즈(생강,모과,대추)가 대표 상품이고 배도라지즙과 컬러배말랭이 등도 있습니다. 특히, 배를 베이스로한 농축액 제품들은 많은 소비자들이 저희 제품을 꾸준히 사랑해 주고 계십니다.

농축액 제조 시 3無원칙(첨가제,보존료,물)으로 제조하고 저온진공농축 방식으로 진하게 농축하기 때문에 영양소 파괴도 최소화했습니다. 무엇보다 타제품에 비해 맛이 깊고 진하다고 자부합니다. 농축의 정도가 다릅니다.

요즘같이 날이 쌀쌀하고 건조할 땐, 배와 도라지 조합이 기관지 건강에 좋은만큼 저희의 배도라지농축액 스틱이 매우 인기가 높습니다.

Q6. 곧 엄마손꾸러미의 신제품이 출시될 예정이라고 들었습니다. 어떤 제품인가요?

A: 유기농진(眞)홍삼배스틱 제품입니다. 인증받은 유기농 홍삼과 유기농 배만을 사용하여 만들었습니다. 홍삼과 배가 함께 있어 정말 맛도 좋습니다. 농축액을 추출 할 떄에도 첨가자와 보존료 없이 원재료로만 16시간 이상 추출하였습니다. 

유기농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요즘 저희의 장점을 살려 유기농 제품 본연 그대로를 담으려고 노력했습니다. 패키지도 기존과 다르게 신경써 고급스러운 느낌으로 디자인하였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Q7. 마지막으로 앞으로의 계획과 목표 부탁드립니다.

앞서 말씀 드렸듯 ‘배어듦’이라는 브랜드는 농산물을 자연 그대로 고객님들께 배어들 수 있는 제품들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개발하고자 하는 마음을 담았습니다. 그렇게 계속 노력하다 보면 고객님들께서 저희의 진심을 알아봐 주시고 찾아주실 거라고 믿고 앞으로도 계속해서 이 마음으로 나아가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농업인으로서 자긍심을 가지고 내 가족이 먹는 걸 생산한다는 마음으로 농사를 짓고 농산물 가공 제품을 만들겠습니다. 엄마손꾸러미와  ‘배어듦’ 제품에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곧 출시를 앞두고 있는 신제품 '유기농진홍삼배스틱'도 가족들이 먹어야 하는 제품인 만큼 정성을 다해 좋은 재료로 준비하고 있다는 엄마손꾸러미의 정은경 대표, 앞으로도 출시 될 재료 본연 그대로를 담은 '배어듦'의 신제품들을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