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회 참석자들의 단체 기념 사진
이사회 참석자들의 단체 기념 사진

2022년도 (사)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회장 고재윤 경희대 고황명예교수) 제 3차 이사회가 12월 15일 협회 사무실에서 이사회 멤버들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되었다.

이사회에서는 2022년 경과보고 및 2023년 향후 주요 업무 추진 계획에 대하여 승인 의결하고,  사케교육시행, 협회주관 소믈리에 교육시행, 협회 지역분과 활성화 방안, 협회 등기 상임이사 명임 및 신임등록, 협회 참립 20주년 행사 세미나 관련 안건에 관한 토의가 있었다.

2022년도 소믈리에자격검정은 1~4차에 걸쳐 실시한 결과 총 682명이 응시하였으며 445명이 최종 합격하였으며, (자격 종류 및 등급, 필기/실기 관련 자세한 내용은 협회 홈페이지를 참조) 11th ASI Sommelier Diploma Exam을 시행하여 허수현(알렌 레스토랑) 소믈리에가 Silver Level을 취득하였다.  

2022년 8월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제18회 한국 국가대표 소믈리에 경기대회(왕중왕, 국가대표, 대학생, 루시옹와인, 포르투갈와인 부문), 제12회 국가대표 워터 소믈리에 경기대회, 제8회 국가대표 티 소믈리에 경기대회, 제12회 국가대표 전통주 소믈리에 경기대회, 제2회 대전시민 소믈리에 경기대회를 개최하였다. 

2022년 국제행사에는 고재윤 협회장이 일본 나고야에서 열린 ASI 정기총회에 참석하였으며, 대전 아시아 와인트로피, 독일 베를린 와인 트로피에 심사위원장으로 참석하였고, 말레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열린 Sommeliers Asia & Oceania Bootcamp에는 김주용(주은), 안혜성(GS), 김진수(SPC그룹) 소믈리에가, 일본 도쿄에서 열린 제5회 아시아·오세아니아 베스트 소믈리에 대회에는 안중민(SPC), 송기범(비노에이치) 소믈리에가 참가하였다. 

2022년 9월 실시한  제9회 한국와인대상에는 전국 53개 와이너리에서 179종 와인이 출품되어 72종의 와인이 선정되었으며, 사토미소 복숭아 2019(충북 영동 도란원)가 다이아몬드상(농림부장관상)을 수상하였다.

2022년도 3차 이사회 모습,  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 회의실 
2022년도 3차 이사회 모습,  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 회의실 

2022년 3월에는 국내 백화점(롯데, 신세계, 현대) 및 대형마트(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편의점(이마트24, GS25, CU, 세븐일레븐)에서 유통중인 국내 먹는샘물과 해외 수입 먹는샘물 등을 대상으로  제6회 먹는샘물 및 정수기 품평회(매경이코노미와 공동주관)를 실시하였다.

2022년 10월 한국국가대표 소믈리에 경기대회 수상자에게 주어진 프랑스 루시옹 와이너리 투어에는 박찬준 협회 부회장을 포함하여 한희수(롯데백화점), 조현철(라빈리커스토어), 김진수(SPC그룹), 황보웅(SPC그룹) 소믈리에가 참가하였다. 

협회는 2022년 교육과정으로 대전와인스쿨,  상주 소믈리에 아카데미,  영천와인학교를 개강하였으며,  롯데칠성음료 임직원 소믈리에 교육 실시, 전통주분과 및 전통주 소믈리에 온라인 간담회 개최, 영천와인 품질인증제도 수립 사업 참여, 자격증 갱신 보수교육등을 추진하였다. 

2022년 협회 공식와인 협정업체는 WS통상, ㈜올빈와인, 롯데주류, ㈜금양인터내셔날, 비노원, 그린영농조합, 예인화원, 타이거인터내셔날, 아베크와인, ㈜제이엘 등 10개 업체이며,  공식워터 협정업체는 (주)동서, (주)글로벌심층수, (주)아워홈, (주)오리온, (주)강원심층수 등 5개 업체이다.  협회 공식 와인/워터는 협회가 실시하는 각종 교육 및 시험, 소믈리에 경기대회에 활용된다.

협회 관계자는 "2023년 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 공식와인 선정 및 MOU 체결은 2023년 2월중에 할 예정임으로,  많은 업체들의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린다". 라고 밝혔다.

2022년 한국국제 소믈리헤협회 송년회 모습, 칠백식당 
2022년 한국국제 소믈리헤협회 송년회 모습, 칠백식당 

이사회에는 정하봉, 안중민, 김민주, 노태정,  배정환, 이현재 소믈리에 등 현업에 근무하는 이사회 멤버들이 직접 참석하여 업계 관계자들과 현안에 대하여 많은 대화를 나누었으며, 참석자들은 이사회를 마치고 칠백식당에서 2022년 송년회를 하면서 한해의 회포를 풀었다. 

협회는 최근 사무실을 성수동에서  중구에 위치한 아영FBC 빌딩으로 새로 이전하였다.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