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WINA, 교육 프로그램 통해 한국 등 아시아에서 유럽 와인 홍보 강화 (사진=EUWINA)
EUWINA, 교육 프로그램 통해 한국 등 아시아에서 유럽 와인 홍보 강화 (사진=EUWINA)

유럽와인대사단(European Wine Ambassadors 이하, EUWINA)이 아시아에서 유럽 와인을 더욱 널리 알리는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EUWINA는 스페인, 이탈리아, 그리스의 와인 단체인 Interprofessional Wine Council D.O. La Mancha, Unione Consorzi Vini Veneti – U.VI.VE., National Interprofessional Organization of Vine and Wine of Greece가 주도하며, 한국, 중국 본토, 싱가포르, 대만 시장을 타깃으로 삼고 있다.

EUWINA는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 와인 수입 업체, 유통업체, 호텔, 레스토랑, 카페, 와인 전문가, 소믈리에, 미디어 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마스터 클래스를 개최했다. 2023년에 아시아에서 진행한 총 39회의 마스터 클래스에는 2125명 이상이 참가해 230여 종의 와인을 맛보는 기회를 가졌다.

여기에 더해, 중국에서는 여름과 가을에 두 차례 로드쇼를 개최하며 8회의 마스터 클래스를 진행했다. 7월에는 베이징, 광저우, 선전, 상하이에서 여름 로드쇼를 진행하였고, 이후 가을에는 홍콩, 시안, 베이징, 선전에서 로드쇼를 개최했다.

각 프로그램별로 평균 75명의 참가자가 있었으며, EUWINA의 온라인 강의실 라이브 방송도 마스터 클래스당 평균 150명의 구독자를 확보하며 큰 인기를 끌었다. 또한, 유명 와인 강사들이 스페인, 그리스, 이탈리아 와인 140여 종을 소개하는 24회의 오프라인 마스터 클래스에는 총 600명 이상이 참가했다.

EUWINA는 중국 외 지역으로 활동 범위를 넓혀 7월에 서울, 싱가포르, 타이베이에서 마스터 클래스를 개최하며 이 지역에서 유럽 와인 홍보에 힘을 실었다. 특히 서울에서는 10월과 11월에 두 차례 세미나를 추가로 열었고, 총 15회에 걸쳐 진행된 마스터 클래스에는 약 325명이 참가했다. 참가자들은 스페인, 그리스, 이탈리아의 와이너리를 대표하는 90종의 와인을 맛보는 기회를 가졌다.

또한, EUWINA는 한국, 싱가포르, 대만 등 5개 국가와 지역에서 활동하는 언론인 5명을 대상으로 포도 수확기에 맞춰 스페인과 그리스의 와인 산지를 방문하는 현장 견학 기회를 제공했다. 특히 그리스 여행은 그리스 와인의 원산지 보호 인증(Protected Designation of Origin)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넓히는 특별한 기회였다.

EUWINA는 2024년에도 한국, 중국 본토, 싱가포르, 대만에서 24회의 마스터 클래스를 개최하며 홍보 활동을 계속할 예정이다. 9월에는 중국 와인 트레이더를 대상으로 스페인과 그리스 견학을 진행하며, 11월에는 홍콩 와인 및 주류 박람회에 참가해 이탈리아 와인 마스터 클래스를 개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