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의 포도밭 (사진=Phillip Capper)
뉴질랜드의 포도밭 (사진=Phillip Capper)

뉴질랜드의 2024 빈티지는 이상적인 품질일 것으로 예상되지만, 수확량은 훨씬 적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주류전문매체 더드링크비즈니스에 따르면 올해 수확량이 적어지는 주된 이유는 지난 2023년 2월에 발생한 ‘사이클론 가브리엘’이 뉴질랜드 북섬의 포도밭에 큰 피해를 입혔기 때문이다.

사이클론 가브리엘로 인한 추정된 피해액은 135억 뉴질랜드달러(한화 약 10조 5,1800억 원)이며, 약 2만 톤에 달하는 포도가 손실되었다. 또한, 가브리엘이 뉴질랜드를 강타한 이후 이미 한 번의 수확이 있었지만, 포도나무와 포도밭 인프라에 가한 파괴는 빠르고, 쉽게 그리고 완전히 복구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뉴질랜드와인생산자협회의 필립 그레건(Philip Gregan)은 올해 빈티지에 대해 큰 기대감을 가지고 있으며, 날씨 현상이 균형을 맞추는 데 도움이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엘니뇨는 전통적으로 와인 재배 지역에 많은 따뜻함과 햇빛을 가져다주며, 이번 계절에도 확실히 그렇게 되었다”라고 말하며 “우리가 받는 모든 보고서에서는 포도가 잘 익고 있으며, 질병 압박이 낮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포도의 상태가 훌륭하기 때문에 우리는 또 다른 품질 좋은 뉴질랜드 와인 수확을 향해 가고 있다”라고 전했다.

한편, 뉴질랜드는 지난 2023년 총 50만 1,000톤의 포도를 수확하고, 20억 달러 이상의 와인을 수출했다.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